한-이라크 국방장관 회담..협력방안 논의

2009-01-12 アップロード · 20 視聴

이라크 국방 "한국산 방산물자 조달 희망"

(서울=연합뉴스) 이상헌 기자 = 이상희 국방부 장관과 압둘 카데르 모하메드 자심 알-마르지 이라크 국방장관은 12일 오후 국방부 청사에서 회담하고 양국 간 국방협력 증진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회담에서 양측은 각군 대학과 합참대, 국방대 등의 교류를 중심으로 한 양국간 국방 교류협력을 강화키로 하는 등 미래지향적인 국방협력증진 방안에 대해 폭넓게 논의했다고 국방부 관계자가 전했다.

이 장관은 "작년 11월 이후 다시 만나 군사협력 방안을 논의한다는 것은 양국이 매우 특별한 관계로 발전하고 있음을 의미한다"며 "양국간 군사관계가 돈독해질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 기업의 이라크 진출시 교민의 안전 보호 문제 등에 이라크 정부가 각별히 지원해 줄 것을 당부했다.

카데르 장관은 한국의 이라크 파병에 대해 사의를 표명한 뒤 "자이툰 부대처럼 조직적이고 지역주민에 헌신적인 군을 발견하지 못했다"며 "이라크 국민에게 오래 기억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그는 "한국이 방산분야에서 선진기술을 보유한 사실을 잘 알고 있다"며 "방산물자를 한국에서 조달하기를 희망하고 있다"고 밝혔다.
4박5일 일정으로 11일 방한한 카데르 장관은 충남 계룡대도 방문해 군 주요인사들과 만나는 데 이어 대우상용차 등 산업체를 시찰한 뒤 15일 이한한다.
honeybee@yna.co.kr

촬영.편집: 정재현 VJ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국방장관,논의,한이라크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654
全体アクセス
15,970,406
チャンネル会員数
1,864

정치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