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석영 "세계는 문화콘텐츠 전쟁중"

2009-01-21 アップロード · 53 視聴



(의정부=연합뉴스) 나확진 기자 = "세계는 지금 자원.에너지전쟁, 식량전쟁, 문화콘텐츠전쟁 등 3가지 전쟁을 하고 있습니다."

소설가 황석영(66) 씨는 21일 경기도 제2청사 대강당에서 열린 명사초청 특강에서 "문화콘텐츠를 게임.애니메이션 정도로 알고 있지만 콘텐츠는 상상력"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주변에서 한류 이야기가 자주 나오는데 한류는 대중문화 중심으로 퍼져 긍정.부정적 요소를 모두 갖추고 있다"며 "동남아의 경우 미국의 너무 앞선 문화가 직접 들어오면 받아들이기 힘드니까 그것을 먼저 경험한 우리나라를 통해 받아들이는 면이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대중소설.만화 위주로 발달한 일본과 여건상 좋은 작품이 나오기 힘든 중국에 비해 우리는 본격문학의 경우 40만-50만부씩 팔리는 등 위력있는 독자들을 갖고있어 우수한 작품이 꾸준히 나오고 있다"며 "다만 우리 문학을 세계에 알리기 위해서는 우수 번역인력이 양성되는 등 번역의 문제가 해결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안보 문제에 대해 "한쪽에서 안보를 강화하면 상대방도 그렇게 나올 수밖에 없으니 이게 바로 안보 딜레마"라며 "안보는 공생.공영하는 방향으로 풀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날 강연에는 김문수 경기도지사 등 300여명이 참석했으며 강연후 30여분간 사인회도 진행됐다.
rao@yna.co.kr

취재:나확진 기자(경기북부취재본부), 편집:심지미 VJ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문화콘텐츠,전쟁중quot,황석영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1,677
全体アクセス
15,950,829
チャンネル会員数
1,749

사회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

16:12

공유하기
오늘의 뉴스 (오전)
8年前 · 15 視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