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영주권자에도 참정권 부여"

2009-01-22 アップロード · 73 視聴


지역구선거까지 투표권 확대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최재석 특파원 = 앞으로 국내 각종 선거에 참여할 수 있는 재외국민의 범위에 영주권자도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의 장 상 최고위원과 김영진 의원은 21일(현지시각) 미국 로스앤젤레스(LA) 한국교육원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은 상사와 지사, 주재원, 유학생과 해외 체류자는 물론 영주권자에게도 참정권을 부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또 대통령 선거와 국회의원 비례대표 뿐만 아니라 지역구 국회의원 선거까지 재외국민의 투표권을 인정하기로 했다고 이들은 덧붙였다.

한나라당이 이미 영주권자를 포함해 19세 이상의 재외국민(300만명 정도) 전체에게 투표권을 부여해야 한다는 방침을 세운 만큼 재외국민 범위에 대해서는 쉽게 여야 합의가 이뤄질 전망이다.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는 오는 29일 전체회의를 열고 재외국민의 투표권 부여방식을 정한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의결할 예정이다.

김 의원은 "이번 LA 방문을 통해 미주 한인들의 의견을 수렴해 정세균 대표 등 당 관계자들에게 보고했고 영주권자에게도 참정권으로 부여하기로 확실하게 당론을 정했다"고 설명했다.

LA 한인사회에는 그동안 영주권자에 대한 참정권 부여에 민주당이 미온적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지난 15일 10여 개 단체장이 긴급기자회견을 하는 등 크게 반발해왔다.

민주당은 또 투표소를 재외공관으로 제한하지 않고 각 지역 한인회관까지 확대하는 한편 투표방식도 직접 투표 이외에 인터넷 투표까지 적극적으로 검토하기로 했다고 김 의원은 전했다.

김 의원은 "LA에 체류하면서 기자간담회와 동포사회 지도자 간담회를 여러 차례 개최했고 간담회 회의록과 동영상을 본국에 보내 미주동포의 의견을 그대로 전달했다"고 전했다.

bondong@yna.co.kr

영상취재: 최재석 특파원(로스앤젤레스), 편집: 김지민VJ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민주당,부여quot,참정권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1,344
全体アクセス
15,953,008
チャンネル会員数
1,744

국제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

01:12

공유하기
부다페스트 코리안 데이
8年前 · 190 視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