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 악기 5% 빼고 다 있는 곳 가보니…

2009-02-03 アップロード · 1,283 視聴

3만점 이상 보유 세계최대 악기대여업체 PTS

(서울=연합뉴스) 1997년 마이클 잭슨 내한공연.
2003년 오페라 투란도트.
2005년 뮤지컬 명성황후.
2006년 뮤지컬 황진이.
2007년 엔리오 모리코네 내한공연.
2008년 중국 발레 홍등 그리고 서태지와 영국 로열 필하모니 오케스트라 협연까지.

이름만 대면 알 만한 이들 대형공연엔 한 가지 공통점이 있습니다.
바로 공연에 동원된 악기들이 국내의 한 악기대여업체를 거쳤다는 겁니다.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PTS가 지난 13년간 악기를 댄 공연만도 클래식과 대중음악을 합쳐 1만 6천회가 넘습니다.

인터뷰) 박창태 / 47세, PTS 대표
"많이 하면 하루에 30군데 공연을 커버한 적도 있으니까…. 모든 음악의 장르를 안 가리고 할 수 있는 회사는 여기밖에 없는 거죠."

장르를 불문하고 국내 공연이나 행사치고 이 업체 악기를 쓰지 않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취재진이 악기 창고를 찾은 날도 퓨전재즈 거장인 이탈리아 칙 코리아(Chick Corea) 그룹 내한공연을 앞두고 악기 반출작업이 한창입니다.

인터뷰) 이선욱 / PTS 대리
"베이스 기타 앰프랑 드럼, 그거 두 종류만 해도 이 정도인데 기타랑 키보드 건반들이 들어가면 한 차 꽉 차죠."

공연 비수기인 이맘때도 잡혀 있는 공연이 한 달에 20회 정도.
하지만, 공연이 많이 몰려 있는 봄이나 연말이 되면 한 달에 100회가 넘을 정도로 눈코 뜰새 없이 바쁩니다.
보유 악기만도 대략 6,000여 종에 3만 점이 넘습니다.
100세트가 넘는 드럼이나 오케스트라의 왕자인 팀파니처럼 타악기가 전체의 반을 차지하고 그 외에 전자 악기와 특수 악기가 각각 20%, 나머지는 민속 악기들입니다.
박 대표에게 없는 악기 5%는 쉽게 구하기 어려운 아프리카 전래 악기 같은 것들입니다.

현장음) "이런 거는 이제 첼레스타, 비브라폰, 오케스트라에 쓰는 베이스 드럼, 차임 벨, 튜블라 벨, 크로탈, 타이 공, 중국 징 등 이런 것들이 이쪽에 있습니다."

보유 악기 중에는 고가품과 국내에서 보기 어려운 특수 악기들도 많습니다.
대부분 손으로 제작된 2억 원짜리 이 하프는 외국 예술단체가 내한공연 때 종종 찾습니다.

인터뷰) 박창태 / 47세, PTS 대표
"내한공연 오면 빈 몸으로 들어오니까 그때 좀 찾아요."

흔히 말하는 드럼으로 불리는 아프리카 토킹 드럼(Talking Drum)도 소리만큼이나 연주법이 독특합니다.
그런가 하면 바람 소리를 만들어내는 윈드 머신(Wind Machin)과 국내에 단 두 개뿐인 쇠로 만든 북 정도인 행드럼(Hang Drum)도 신기하기는 마찬가집니다.
그 밖에도 듣도 보도 못한 생소한 악기들이 창고 구석구석 꽉 채우고 있어 그야말로 없는 것 빼고 다 있는 악기 만물상입니다.
경기도 구리 외에도 서울과 가평 등 네 곳에 악기 창고가 더 있습니다.

인터뷰) 박창태 / 47세, PTS 대표
"셀 수도 없이 많은 악기들이 있기 때문에 정확하게 다 기억 못 합니다. 전 세계(악기 중)의 한 5% 정도 빼고는 거의 다 있다고 보시면 맞습니다."

중학교 2학년 무렵부터 타악기 연주를 해 온 박 대표가 악기 수집을 시작한 것은 1983년.
필요로 혹은 재미로 하나씩 모은 악기가 1995년 본격적인 대여사업을 시작할 당시 1천여 점에 달했습니다.
지금까지 악기를 사 모으는 데 들어간 돈만 30억 원.
열정을 키워가는 데는 부모의 재정적 도움이 컸고, 수익의 상당 부분을 악기 구입에 재투자합니다.

인터뷰) 박창태 / 47세, PTS 대표
"악기가 하나하나 모일 때마다 뿌듯하고 나중에 이게 시민이나 아니면 어린 학생들한테 혹은 청소년이나 음악적으로 많이 도움이 돼서 대한민국이 정말 문화강국이 되어 주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은 많습니다."

더 나아가 환갑쯤이면 서울 근교에 악기박물관 세우는 일을 시작하고 싶다는 박 대표.
전 세계에 문화 강국의 면모를 널리 알릴 수 있는 그의 꿈이 실현되길 기대해봅니다.

내레이션 - 송지영, 취재·편집 - 김건태, 촬영- 김영훈
kgt1014@yna.co.kr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지구촌,악기,5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1,137
全体アクセス
15,984,816
チャンネル会員数
1,866

사회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

33:30

공유하기
오늘의 뉴스 (종합)
8年前 · 16 視聴

00:50

공유하기
내일의 날씨
8年前 · 86 視聴

21:34

공유하기
오늘의 뉴스 (오전)
8年前 · 26 視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