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北로켓발사 확인..유엔결의 위반"

2009-04-05 アップロード · 33 視聴


(서울=연합뉴스) 미국 국무부가 북한의 로켓 발사를 도발적 행위이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1718호 위반이라고 밝혔다.

국무부는 "4일 오후 10시30분께(한국시간 5일 오전 11시30분), 장거리 로켓 발사가 있었다"며 북한의 로켓 발사를 공식 확인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국무부는 미국의 거듭된 장거리 로켓 발사 중단 요청에도 불구하고 북한이 로켓 발사를 강행한 것은 "도발행위"라며 강한 유감을 표시하면서 북한이 유엔 안보리 결의 1718호를 위반했다고 비난했다.

국무부 상황실의 프레드 래시 대변인은 콘퍼런스콜을 통해이어 그는 "북한의 이번 발사는 도발 행위"라면서 "북한이 아무론 처벌도 받지 않고 다른 나라의 안전과 안보를 위협할 수 없다는 점을 인식시키기 위해 미국은 적절한 조치를 즉각적으로 취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도 북한의 장거리 로켓발사에 대해 "도발적(provocative)"이라고 비난하면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소집을 요청 할 것이라고 밝혔다.

오바마 대통령은 체코의 프라하 방문 도중 로켓발사 소식을 접한 뒤 "북한이 추가 도발행위를 하지 않기를 바란다"며 이같이 말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북한의 행동이 유엔 결의를 위반한 것이라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소집을 요청하겠다고 말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그러나 6자회담을 통한 북한 핵문제 해결 노력은 지속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haeyounk@yna.co.kr

편집: 김해연 기자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quot北로켓발사,확인유엔결의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555
全体アクセス
15,973,992
チャンネル会員数
1,864

국제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

00:55

공유하기
두바이몰 상어구조 작전
8年前 · 127 視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