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TV, 로켓발사 동영상 공개

2009-04-08 アップロード · 653 視聴

흰색 평화 이미지 노린 듯..美매체로 먼저 공개해 對美몸짓 되풀이

(서울=연합뉴스) 장용훈 기자 = 북한이 조선중앙TV를 통해 지난 5일의 장거리 로켓 발사장면을 담은 동영상을 공개했다.

중앙TV는 7일 오후 7시30분께 원래 예고했던 김정일, 광명성 2호 발사과정 관찰 프로그램 시간에 이 동영상을 내보냈다.

이는 로켓 발사 후 이틀만이다. 1998년 광명성 1호 발사 때는 닷새만에 공개했었다.

동영상은 북한의 로켓이 흰색 동체에 조선이라는 글귀와 인공기가 새겨졌으며 3단계로 구성된 것을 보여줬다.

영상에는 발사에 앞서 준비중인 지상관제소 내부 장면도 비쳤다. 관제소 내부는 좌우 양쪽에 각각 두줄로 컴퓨터가 설치된 책상에 관제요원들이 앉아 있고, 정면 벽 전체를 차지한 대형 화면엔 발사 직전 발사대에 세워진 로켓의 모습이나 발사된 로켓이 날아갈 궤적을 따라 흰점이 이동하는 그래픽이 비치기도 했다.

조선중앙TV는 발사 동영상을 내보내면서 인공위성 발사 사실을 발표한 지난 5일자 조선중앙통신사 보도를 아나운서가 다시 낭독토록 했고, "시험통신위성" 광명성 2호가 송신하고 있다는 김일성 장군의 노래와 김정일 장군의 노래도 배경음악으로 깔았다.

1998년 발사한 로켓은 화면상 시커멓게 보여 매우 위협적인 군사용 미사일 느낌을 강하게 풍겼으나 이번에 발사된 로켓은 흰색으로 칠해져 평화적 이미지를 강조하려는 뜻으로 보였다.

1998년 발사 화면은 발사대 위에 설치된 카메라로 찍은 듯 로켓의 탄두부분이 위압적으로 위로 솟아오르는 장면도 포함됐으나 이번에 북한이 공개한 화면엔 이러한 근접촬영 장면은 없이 지상 원거리에서 찍은 장면만 들어있다.

1998년 화면은 당시 북한의 TV방송을 국내에서 수신할 수 없어 정보 당국이 수신한 자료화면을 배포한 것이다. 북한은 1999년 위성방송을 시작했다.

이날 북한 TV가 로켓발사 동영상을 공개하기 직전 미국의 TV뉴스 매체인 APTN이 똑같은 5초짜리 화면을 방송했다. APTN은 서방언론사가운데 일본의 교도통신과 함께 유이하게 북한 당국의 승인을 받아 평양에 지국을 두고 있다.

북한은 지난 5일 로켓 발사에 앞서서도 동맹인 중국, 러시아 뿐 아니라 미국에도 발사시점 등을 구체적으로 사전에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은 발사 동영상마저 미국의 언론사를 통해 첫 공개함으로써 이번 로켓 발사가 미국을 향한 제스처임을 거듭 드러냈다.
jyh@yna.co.kr
http://blog.yonhapnews.co.kr/king21c/

편집 : 전수일 기자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北TV,로켓발사,동영상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3,795
全体アクセス
15,959,145
チャンネル会員数
1,788

정치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