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교수 시국선언..확산 조짐

2009-06-03 アップロード · 1,387 視聴


앵커 서울대교수들이 오늘 이명박 정부의 국정 기조 전환을 촉구하는 시국 선언문을 발표하며 정부의 독주를 비판했습니다. 보도에 김종환 기잡니다.

기자 서울대 교수 124명은 오늘 시국선언을 통해 정부가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수사에 대해 사과하라고 주장했습니다.

서울대 교수들은 전직 대통령에 대한 검찰 수사 과정이 전 정권에 대한 정치 보복 의혹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했다고 비판했습니다

이들은 또 이명박 정부 이후 촛불집회 참가 시민들에게 소환장이 남발되는 등 민주주의의 후퇴가 우려된다며 정부가 표현의 자유와 집회 결사의 자유 등 민주주의의 큰 틀을 지켜나가야 한다고 요구했습니다.

이 대통령이 스스로 나서 각계 각층과 소통함으로써 국민적 화합을 모색할 것도 촉구했습니다.

인터뷰 최갑수 교수 / 서울대 인문대 = "이명박 대통령과 현 집권층이 우리 국민 모두의 가슴에서 타오르고 있는 민주적 요구에 대해 진지하고 성의있게 대응함으로써 지금의 어려운 상황을 국민적 화합과 연대를 바탕으로 한 민주주의의 큰 길로 나아가는 전환점으로 삼을 것으로 간곡히 바란다"

그러나 서울대 교수들의 시국선언은 순탄치만은 않았습니다.

어버이연합회 등 보수단체들의 난입으로 시국선언은 한 때 중단되기도 했습니다.

급기야 교수들은 이번 시국선언이 현 정권에 대한 충정의 뜻이라며 해명에 나서기도 했습니다.

인터뷰 최갑수 교수 / 서울대 인문대 = "기본적으로 시국선언은 우리가 정책구체적 내용까지 개입할 생각은 없습니다. 연구와 교육하는 입장에서 현 정권이 심기일전하라는 충정의 뜻입니다."

서울대에 이어 중앙대 교수들도 오늘 시국선언을 발표했고 연세대 교수들도 시국 선언을 준비하는 등 대학 교수들의 현 정부에 대한 비판이 확산될 조짐입니다. 연합뉴스 김종환입니다.

영상취재.편집 : 전현우 기자, 김종환 기자, 김태호 PD

kkk@yna.co.kr
ddwine@yna.co.kr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서울대교수,시국선언확산,조짐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guest
2013.06.21 21:33共感(0)  |  お届け
대통령 스스로 하야해야 하지 않겠는가!삭제
guest
2013.06.21 20:42共感(0)  |  お届け
지지합니다.삭제
今日のアクセス
528
全体アクセス
15,945,347
チャンネル会員数
1,606

사회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

00:46

공유하기
오늘의 사진
7年前 · 20 視聴

00:49

공유하기
내일의 날씨
7年前 · 17 視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