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첨단 디스크 치료법 경추수핵성형술 각광

2009-06-08 アップロード · 175 視聴


(앵커) 컴퓨터 사용시간이 많아서일까요? 요즘 목디스크 환자가 참 많은데요. 칼을 대지 않은 채 고주파열로 디스크를 치료할 수 있는 수핵 성형술이 뛰어난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보도에 왕지웅 기잡니다.

(서울=연합뉴스) 왕지웅 기자 = 주사기를 이용해 목디스크 환자의 목에 작은 흠집을 냅니다.

흠집 속으로 고주파 열을 주입시킬 수 있는 장치를 고정시키고 0.8mm의 미세 바늘을 디스크 안으로 집어넣습니다.

이후 가해지는 고주파 열이 통증을 야기하는 디스크내의 물질을 가스로 녹입니다.

(인터뷰) 신화용 교수 (건국대병원 마취통증의학과)
"경추수핵성형술은 플라즈마 원리를 이용한 고주파 미세침습 척추수술 기법으로 경추디스크 환자에게 시술된다. 바늘을 이용하기 때문에 환자에게 흉터나 위해가 가하지 않는 기법으로 빠른 회복이 장점이다."

수핵성형술은 고주파 에너지를 이용해 추간판(디스크)의 압력을 낮추는 시술로 허리(요추부)와 목(경추부)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99년 미국 식약청의 승인을 받았으며 주로 허리디스크 환자의 치료에 사용돼 65%의 환자에서 만족할만한 치료효과를 보였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목디스크 환자에게 85%에 가까운 뛰어난 치료효과가 나타난다는 점이 알려지면서 경추 수핵성형술에 대한 연구가 더욱 증가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신화용 교수 (건국대병원 마취통증의학과)
"요추에서는 디스크의 튀어나온 곳을 유추하는 것이 굉장히 어렵기 때문에 그 주위를 감압하게 된다. 하지만 경추수핵성형술은 애초에 앞쪽에서 접근하기 때문에 튀어나온 부분을 정확히 위치시키고 그 위치에서 감압하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환자의 병변이 있는 곳에 정확하게 위치시켜서 시술하므로 더욱 효과가 좋은 것이다"

경추 수핵성형술은 30분 이내 짧은 수술 시간으로 당일 퇴원이 가능합니다.

또 칼을 대지 않고 미세 침을 사용한다는 점과 국소마취를 하는 점, 부작용이 적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하지만 추간판 높이가 50% 이하인 경우 등에는 시술할 수 없기 때문에 시술 전 충분한 검토가 필요합니다.

(인터뷰) 신화용 교수 (건국대병원 마취통증의학과)
"경추통 환자의 70%는 일상적인 보존적 치료나 투약, 물리치료 등으로도 호전될 수 있다. 또 효과가 없더라도 신경차단술이나 주사치료를 시행해서 나을수도 있다. 때문에 무작정 수핵성형술을 시술해서는 안 되고 내재성 추간판 탈출증이나 돌출과 관련된 증상을 호소하는 적응증에 시행해야 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국내에서 서울대병원과 건국대병원, 서울시립 보라매병원 등 몇 곳에서만 할 수 있는 이런 치료법이 어떤 성과를 이뤄낼지 주목됩니다.

연합뉴스 왕지웅입니다.
jwwang@yna.co.kr


경추수핵성형술 시술 병원

* 서울시립 보라매병원 마취통증의학과 심성은 교수, 서울대병원 마취통증의학과 이상철 교수, 김영철 교수, 분당서울대병원 이평복 교수, 건국대병원 마취통증의학과 신화용 교수, 청담 우리들병원 최원철 원장 등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건강,첨단,디스크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568
全体アクセス
15,958,894
チャンネル会員数
1,607

사회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

00:49

공유하기
내일의 날씨
7年前 · 19 視聴

00:50

공유하기
오늘의 날씨
7年前 · 21 視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