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일본차 대신할 이유 제시해야"]

2007-02-20 アップロード · 620 視聴

[
(서울=연합뉴스) 김대호 기자 = 현대차[005380]와 기아차[000270] 주가가 상승하려면 최대 경쟁상대인 일본차를 대신할만한 경쟁력을 먼저 확보해야할 것으로 지적됐다.

우리투자증권 안수웅 애널리스트는 20일 증권선물거래소 시황간담회에서 `세계 자동차산업의 환경변화와 현대차의 경영전략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글로벌자동차 산업은 전방위적인 치열한 경쟁속에 있으며 이런 가운데 일본, 중국, 인도, 동유럽 업체들의 경쟁력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고 이렇게 말했다.

그는 현대차그룹의 경우 2000년 이후 원화약세, 내수확대 등 우호적 경영환경 아래 빠르게 성장했으나 2005년 이후 원화강세 반전, 내수침체 지속, 엔화약세에 따른 일본업체 경쟁력 강화 등 대내외 경영환경 악화로 성장의 선순환고리가 끊어졌다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현대차그룹은 일본차와 가격차가 줄어든 소형차에서 부진하며 경쟁력 강화의 핵심인 노사협력이 부족해 일본업체와의 격차축소는 고사하고 중국업체의 추격을 걱정해야하는 상황으로 전락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현대차그룹은 글로벌 생산라인 재배치와 경쟁력있는 소형차 신규투입, 플랫폼 통합 등을 통한 연구개발비(R&D) 절감, 강력한 비용절감 정책 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런 전략의 성과는 내년부터 가시화할 것이라고 안 애널리스트는 전망했다.

그는 그러나 현대차의 이같은 전략이 효과를 나타내려면 강력한 노사협력, 부품업체의 경쟁력 강화를 바탕으로 일본차 대비 가격이 10% 이상 저렴하면서도 일본차 이상의 성능과 품질을 확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대내외 환경악화에 따른 실적부진을 감안해 현대차와 기아차에 대해 보수적인 투자의견(보유)를 유지하고 있다고 밝히고 현대차그룹은 원화강세 마무리, 일본 금리인상에 따른 엔화강세, 노사간 협조, 국내 공장 경쟁력 강화 등이 나타나야 투자매력이 부각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daeho@yna.co.kr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quot현대기아차,일본차,대신할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하나만
2007.09.03 02:57共感(0)  |  お届け
검색만 하다가 지치는 미팅사이트 때려잡기!
화상채팅에서 욕구충족이 불가능한 남성분 대환영!
조건녀도 대환영!
만나서 바로 엔조이 하는곳!
http://KoreaSogeting.com삭제
今日のアクセス
80
全体アクセス
15,962,785
チャンネル会員数
1,689

경제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