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군 "KF-16 추락원인, 엔진 정비불량"]

2007-03-05 アップロード · 795 視聴

[부품교체 해야함에도 `이상없다 보고
F-15K 날개 파손 등 `기강 해이 논란

(서울=연합뉴스) 김귀근 이귀원 기자 = 지난달 13일 충남 서해 앞바다에서 발생한 KF-16 전투기 추락사고의 원인은 `엔진 정비불량이었던 것으로 조사됐다.
사고 원인이 `엔진 정비불량으로 드러남에 따라 추락사고 나흘 전인 지난달 9일 최신예 F-15K 전투기 한 대가 정비고로 이동중 날개가 파손된 사고와 맞물려 공군의 `기강해이 문제가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공군 사고조사위원회는 5일 "해상에 추락한 전투기의 엔진을 수거해 분해해본 결과, 엔진 정비불량에 의해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결론났다"고 밝혔다.
사고조사위는 엔진 정비시 미 공군에서 발행한 `시한성 기술지시서(TCTO)에 따라 내구성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드러난 사고기 엔진의 터빈 블레이드 지지대(cover plate)를 교체해야 하는데 2004년 6월 정비사들이 엔진을 정비하면서 교체작업을 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사고조사위는 이 때문에 사고기의 블레이드 지지대 한 개가 파손되면서 파편이 엔진에 손상을 가해 엔진이 정지, 추락사고로 이어졌다고 말했다.
사고조사위에 따르면 엔진 제작사인 미국 플랫&휘트니사(社)는 1993∼1994년 사이에 제작된 엔진의 블레이드 지지대 가운데 일부가 열처리 과정에 문제가 있다는 사실을 2000년도에 발견, TCTO를 통해 2004년까지 엔진 정비시 이를 교체토록 했다. 사고기도 이때 제조된 엔진을 부착하고 있었다.
교체 대상인 문제의 블레이드 지지대는 모두 `Z코드로 표기돼 있다.
엔진에는 총 34개의 블레이드 지지대가 들어가 있는데 사고기는 34개의 블레이드 지지대 모두가 교체 대상인 `Z코드였던 것으로 드러났다.
그러나 2004년 6월29일 사고기에 대한 정비기록을 담은 서류에는 "분해를 해본 결과 엔진에는 `Z코드가 없어 이상이 없다"고 기록돼 있었다고 공군은 전했다.
사고기 엔진을 아예 분해도 하지 않았거나 분해를 했더라도 부실 검사를 했다는 얘기다.
사고조사 요원인 박준홍 공군작전사령부 안전과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정비 서류에는 사고기에 대한 확인을 했다고 돼 있으며 작업자들은 당시 이상이 없다고 보고했다"고 말했다.
공군은 이에 따라 2004년 사고 전투기의 엔진을 정비했던 정비사 등 관련자들을 대상으로 블레이드 지지대를 교체하지 않은 배경 등을 조사중이며 지휘 감독자를 포함해 관련자들을 징계위원회에 회부할 방침이다.
KF-16 전투기 추락사고는 1997년 8월과 9월, 2002년 2월에도 발생했지만 사고 원인은 모두 엔진 결함으로 결론난 바 있으며 이번처럼 정비불량으로 사고가 발생한 것은 처음이다.
공군은 사고기의 엔진 제작사인 미국 플랫&휘트니사(社) 관계자 4명과 우리 측 조사요원 13명 등 총 17명으로 구성된 사고조사위원회를 구성해 그동안 조사를 진행해왔다.
공군은 사고 직후 비행을 중단했던 다른 KF-16 전투기의 경우 TCTO에 따라 블레이드 지지대를 교체한 것으로 확인돼 6일부터 단계적으로 비행을 재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공군은 또 사고 재발을 위해 엔진점검 및 관리 체계를 보완하고 전 정비사들을 대상으로 항공기 엔진계통 및 유사사례 등에 대해 철저한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사고기는 지난 2월13일 오전 11시께 충남 보령시 서해 앞바다에서 공대지 사격훈련을 하던 중 해상으로 추락했고 조종사 우모 대위는 비상탈출(ejection)에 성공해 목숨을 건졌다.
공군은 F-15K 날개 손상과 KF-16 추락사고 등 잇단 사고에 대해 일벌백계의 원칙을 적용해 사고 관련자에 대한 문책과 함께 시설 안전성과 정비관리 체계를 전면 재검토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6일부터 오는 19일까지 군 기강 확립을 위해 공군 전 부대에 대한 특별 직무감찰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공군은 덧붙였다.
threek@yna.co.kr
lkw777@yna.co.kr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공군,quotKF16,추락원인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1,626
全体アクセス
15,938,378
チャンネル会員数
1,578

정치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

01:42

공유하기
[孫 아베 발언 맹비난]
9年前 · 165 視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