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명한 대선 협약 정재계 동참]

2007-03-09 アップロード · 199 視聴

[노대통령 "투명성 10년안에 최고 수준될 것"

(서울=연합뉴스) 성혜미 기자 = 노무현 대통령은 9일 "투명성과 신뢰도는 선진한국을 위해 반드시 갖춰야 할 덕목이며 10년 안에 최고 수준으로 올라설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투명사회협약실천협의회가 서울 용산 백범기념관에서 개최한 `2007투명사회협약대국민보고대회에서 "시민사회가 앞장서고 정ㆍ재계의 흥쾌한 호응으로 결성된 투명사회협의회가 지난 2년간 구체적 실천과 제도화, 평가에 이르기까지 잘해 왔다"며 "우리나라가 경제와 민주주의에서 기적을 이룬 것처럼 투명성에서도 세계의 모범이 돼 보자"고 당부했다.
이날 행사에서 강재섭 한나라당 대표ㆍ정세균 열린우리당 의장ㆍ장상 민주당 대표ㆍ권영길 민주노동당 원내대표ㆍ심대평 국민중심당 대표는 올해 대통령 선거를 투명하고 공정하게, 정정당당하게 치르고 지역주의ㆍ금권공세ㆍ흑색선전ㆍ색깔공세에 의존하지 않을 것 등을 약속하는 `투명한 대통령선거를 위한 정당협약을 체결했다.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과 구본무 LG그룹 회장, 강신호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 등 재계인사, 교육부ㆍ산업자원부ㆍ법무부ㆍ보건복지부 장관, 부산ㆍ대구ㆍ울산 시장과 경남도지사, 이진강 대한변호사협회장, 이남주 한국외대 재단이사장 등 참석자 150여명이 `투명한 대통령 선거를 위한 서약에 사인했다.
노 대통령을 포함한 참석자 전원은 서로 팔을 엇갈려 잡아 고리 모양을 만드는 `도약의 띠 잇기 퍼포먼스를 벌였다.
사회 각계 대표자들이 2005년 3월9일 체결한 투명사회협약을 바탕으로 결성된 투명사회협약실천협의회는 협약이행 정도를 평가한 결과 공공ㆍ경제ㆍ공기업ㆍ시민사회ㆍ추가협약부문은 `보통, 정치ㆍ지역협약부문은 `미흡이라는 결과가 나왔다고 밝혔다.
기관별로는 국가청렴위원회ㆍ전국경제인연합회ㆍ대한상공회의소ㆍ한국철도공사ㆍ국민건강보험 등이 `우수 판정을 받았다.
이 단체는 "공공부문에만 제한되던 부패방지 범위를 사회 모든 분야로 확대해 한국 사회의 경쟁력과 구성원 삶의 질이 동반 상승하는 선진 투명사회를 만들자"며 "뇌물 제공률은 1% 이하로, 지방자치단체의 부패 발생은 지금보다 10분의 1수준으로 줄이자"고 선언했다.
noanoa@yna.co.kr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투명한,대선,협약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60
全体アクセス
15,970,002
チャンネル会員数
1,863

사회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

01:42

공유하기
[오늘의 뉴스(오후)]
10年前 · 125 視聴

01:57

공유하기
[오늘의 뉴스(오전)]
10年前 · 406 視聴

00:26

공유하기
[제주 겨울과 봄 한 눈에]
10年前 · 201 視聴

00:59

공유하기
["치즈요리 배워보세요"]
10年前 · 1,848 視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