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카자흐 과학교육부 수학연구소 부소장 박 이반]

2007-03-19 アップロード · 367 視聴

[
(알마티=연합뉴스) 유창엽 특파원 = "처음에는 카레이츠(고려인)란 말을 현지 애들한테 듣고서 욕인 줄 알고 몹시 불쾌했습니다"
1980년부터 카자흐스탄 과학교육부 산하 수학연구소 부소장을 27년째 맡고 있는 공학박사 박 이반(77. 본명 朴義完)은 14일 알마티시 소재 자신의 사무실에서 진행된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어린 시절을 회상하며 이렇게 말문을 열었다.
1945년 설립된 이 연구소는 당초 카자흐 국가과학아카데미 수학연구소로 출발했으나, 2005년 과학교육부 산하 수학연구소로 개편됐다.
인터뷰 내내 북한 사투리가 다소 섞인 한국말을 거의 완벽히 구사한 그는 "7살때 연해주에서 아버지와 함께 아무 생각없이 열차를 타고 카자흐로 왔는데 그게 강제이주란 사실을 나중에야 알게 됐다"면서 "카자흐인들이 처음엔 고려인들에 나쁜 감정을 품었지만 얼굴과 풍습도 비슷한데다 지내고 보니 괜찮은 사람들이란 생각을 하게 돼 나중엔 잘 대해줬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카자흐인들의 호의 덕분에 고려인들이 빠르게 적응할 수 있게 됐다"며 "돌이켜 생각해보니 고려인들이 강제이주를 당하지 않고 연해주에 그대로 눌러앉게 됐더라면 오늘날과 같은 발전이 없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강제이주 당시 연해주는 후진지역이었고 카자흐는 막 발전을 시작한 시기였는데 마침 고려인들이 강제이주돼 오면서 카자흐의 발전과 더불어 고려인들도 많은 발전을 하게 됐다는 것.
그는 1954년 알마티 시내 알파라비 국립대 수학과를 졸업한 뒤 2년 후 당시 과학아카데미 산하 40대 연구소중 하나인 수학연구소로 파견됐다고 말했다.
이후 연구에 매진해 1988년에 마침내 공학박사 학위를 따냈다면서 자신이 고려인 공학박사 1호는 아니고 1호는 김용관이란 사람이라고 덧붙였다.
박 부소장은 "지금까지 카자흐에선 여러 분야에 걸쳐 고려인 박사가 80명 배출됐다"며 "이로써 고려인은 카자흐내 130여 소수민족 가운데 가장 많은 박사를 배출한 자랑스런 민족"이라고 말했다.
이들 80명은 의학, 사회학 박사순으로 많고, 아직까지 생존하거나 활동중인 박사가 60명이라고 한다.
그는 이어 1991년 카자흐 독립 이전에 최고수준인 공훈과학자로 인정된 고려인 박사가 6명이나 됐다면서 자신은 1995년 공훈과학자로 인정돼 카자흐 백과사전에도 이름이 올라 있다고 말했다.
수학연구소 부소장으로 근무해오면서 가장 보람있는 일이 무엇이냐는 질문에는 "독립 이후 후배 연구원들이 월급이 적어 돈을 많이 벌 수 있는 사업분야에 뛰어드는 시기가 있었다"며 "당시 후배들을 설득해 학문에 계속 매진토록 해 연구소 수준을 이 나라 최고로 만들었다는 점"이라고 답변했다.
소련시절에는 연구원들의 월급이 장관보다 더 많아 많은 사람들이 연구원을 선망했지만, 카자흐 독립 이후에는 월급이 많이 줄어들어 일반인들의 인기가 거의 없다고 한다.
연구원들의 평균 월급을 물었더니 그는 계산기를 두드린 뒤 282달러라고 꼼꼼하게 말하면서 연구원들이 부족한 생활비를 보충하려고 외부 강사로도 활동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박 부소장은 "나이가 들면서 부소장직을 계속 수행하기가 후배들에게 미안하다는 마음에 3번이나 사의를 표명했으나 후배들에게 설득당해 지금에 이르고 있다"고 털어놓기도 했다.
70대 후반임에도 얼굴에 주름살이 별로 생기지 않은 그는 51세때부터 스키와 스케이트를 취미삼아 건강을 다져오고 있다고 건강비법을 소개했다.
함경북도 경성이 고향인 아버지가 간도를 거쳐 연해주에 거주하다 강제이주당했다는 그는 과학에 대한 열정과 건강을 바탕으로 1991년엔 중앙아시아 한국과학기술자협회를 손수 창립, 지금까지 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yct9423@yna.co.kr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인터뷰,카자흐,과학교육부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엔조이
2007.08.26 08:08共感(0)  |  お届け
검색만 하다가 지치는 채팅, 미~팅사이트 때려잡기!
절대로 만날수 없는 화~상채팅 사이트 때려잡기!

이제 파트너전문 검색엔진 엔~조이파트너에서
원하는 조건으로 바로 바로 만나보십시요!

http://KoreaSwapping.com ☜ 미~팅사이트가 아닙니다.
http://KoreaSwapping.com ☜ 채팅사이트가 아닙니다.
http://KoreaSwapping.com ☜ 화~상채팅사이트가 아닙니다.

솔직히 남자들 그거 하는게 목적 아닌가요?
더이상 말이 필요없이 만나서 바로바로... 즐거운시간보내세요~~ ㅋㅋ
(조껀하려는 여성분들도 강추!)삭제
今日のアクセス
1,791
全体アクセス
15,955,529
チャンネル会員数
1,750

사회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

01:06

공유하기
[과자로 만든 이색 건축展]
10年前 · 1,645 視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