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안 최북단 저도어장을 가다]

2007-04-04 アップロード · 3,599 視聴

[황금어장 향해 전속력으로 질주

(고성=연합뉴스) 이종건 기자 = 동해안 최북단 저도어장이 올해 들어 처음으로 개방된 2일 새벽, 조업현장 취재를 위해 속초해경 경비정에 승선해 강원도 고성군 거진항을 출항했다.
거진항을 벗어나 밤 바다를 달린 지 40여분 만에 어로한계선에 도착했다.
어슴푸레하게 수평선이 밝아오고 어둠을 털어내는 바다 위에는 어장으로 들어가기 위해 대진항과 초도항에서 출항한 어선들이 하나 둘씩 나타나 출발을 준비하고 있었다.
저도어장은 강원도 고성군 현내면 저진리 저도(猪島)를 기점으로 동쪽 1천300m, 북쪽 300m에 걸친 해역에 형성된 어장으로 고성군 현내면 초도와 대진 어촌계 어민들에게 매년 4월부터 11월 말까지 8개월 동안 개방되고 있다.
문어와 해삼, 전복 등 어자원이 풍부한 그야말로 황금어장으로 어민들은 저도어장이 개방되는 날을 손꼽아 기다린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어장출어는 매일 오전 6시를 전후해 시작된다.
어로한계선에 모두 모여 있다가 해경의 출발신호가 떨어지면 어장으로 들어간다.
이에 따라 어장 출어가 시작되는 오전 6시께는 그야말로 한바탕 전쟁이 벌어진다.
해경 경비정의 출발신호가 떨어지기 무섭게 어선들은 전속력으로 어장을 향해 질주한다.
조금이라도 빨리 어장에 도착해야 좋은 자리를 차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올해 들어 첫 조업이 이뤄진 2일 새벽 출어에 나선 어선은 모두 132척이나 됐다.
어로한계선에 옹기종기 모여있다 일순간 어장을 향해 전속력으로 내달리는 어선들은 그야말로 장관이었다.
어선들의 기관에서 뿜어져 나오는 자욱한 매연이 연평해전의 한 장면을 방불케 했다.
어장에 도착한 어민들의 조업은 무엇을 잡느냐에 따라 작업이 여러 갈래로 나눠진다.
문어를 잡는 어민은 재빠르게 낚시를 놓고 해삼이나 미역 등 해산물을 채취하는 어민들은 잠수복을 입고 바다 밑으로 들어간다.
작업에 들어간지 채 30여분도 지나지 않아 큼지막한 문어가 연방 발버둥을 치며 올라왔다.
족히 40㎏은 넘게 나갈 정도의 문어 한 마리를 힘겹게 건져 올린 한 어민은 "어장 상황이 해가 갈수록 나빠진다"면서도 얼굴에는 웃음이 가득했다.
잠수했던 해녀들도 망태기에 가득하게 미역과 해삼 등 해산물을 채취해 물 밖으로 나왔다.
이어 어민들은 또 한 번의 전쟁을 치러야 했다.
남보다 먼저 경매에 참가해야 높은 값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작업을 마치기가 무섭게 어민들은 대진항으로 배를 몰았다.
대진항에서 수산물 위판을 담당하고 있는 수협관계자는 "물량이 많을 경우 시간이 지날수록 값이 떨어지므로 가능한 빨리 경매에 참가하기 위해 어민들은 치열한 선두다툼을 벌인다"고 귀띔했다.
이날 대진항에서 위판된 저도어장 수산물은 문어 3천700㎏, 해삼 150㎏, 미역 300㎏ 등으로 문어는 ㎏당 7천원, 해삼은 ㎏당 1만5천원에 위판됐다.
첫날 조업에 어민들은 2천670여만원의 어획고를 올린 셈이다.
위판된 문어 가운데는 무게가 웬만한 초등생 몸무게와 비슷한 50㎏짜리도 있어 눈길을 끌었다.
어민 김춘만(67)씨는 "문어는 잡을 때 잘 잡아야지 잘못하다 다리가 돌이나 배 밑에 붙으면 떼어내지 못해 포기해야 한다"며 문어잡이 방법을 설명했다.
김용복 고성수협장은 "지난 겨울 너울성 파도 동해안을 덮친 이후 이상하게 문어가 많이 잡힌다"며 "너울이 바다 밑을 청소해 문어 서식환경이 호전된데 따른 것이 아닌가 추측된다"고 설명했다.
momo@yna.co.kr
http://blog.yonhapnews.co.kr/misonews/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동해안,최북단,저도어장을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72
全体アクセス
15,971,327
チャンネル会員数
1,790

사회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

02:17

공유하기
[오늘의 뉴스(오전)]
10年前 · 353 視聴

03:15

공유하기
[클릭뉴스]
10年前 · 724 視聴

14:41

공유하기
[오늘의 뉴스(종합)]
10年前 · 108 視聴

01:58

공유하기
[주요 헤드라인뉴스]
10年前 · 126 視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