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테이너船의 다양한 생활시설]

2007-05-03 アップロード · 530 視聴

[
(부산=연합뉴스) 박창수 기자 = 마도로스하면 누구나 하얀 제복에 마도로스 파이프를 물고 멋있게 서 있는 장면을 떠올릴 것이다.

그러나 그 화려한 이미지와는 달리 마도로스들은 바다에 나가면 50일 가량 망망대해에서 감옥아닌 감옥살이를 해야 한다.

컨테이너선 한 척의 뱃값만 무려 1억달러를 호가하며 적재한 화물까지 합치면 그 가격은 10억달러에 이르기 때문에 이를 관리하는 선원들의 스트레스는 이만저만이 아니다.

컨테이너선에는 어선과 달리 대형 선박인 7만t급 정도라 하더라도 고작 20명 안팎의 선원만 탑승하고 있다.

컨테이너선에는 선원들이 건강을 관리하고 무료함을 달래는 등 일상 생활을 할 수 있는 다양한 시설이 있다.

우선 배에는 이들이 국내 소식과 뭍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접할 수 있도록 스크랩된 뉴스가 매일 위성을 통해 전달된다.

요금이 비싸 인터넷 이용은 제한돼 있지만 이메일은 언제든지 보낼 수 있다.

또 탁구장과 헬스장에다 사우나까지 갖춘 다목적 체육시설은 좁은 공간에서 장시간 지내야하는 선원들이 몸을 가꾸는 데 큰 도움을 주며, 세탁소와 탈의실, 도서관에서부터 간이 골프연습장도 무료함을 달래거나 일상 생활을 가능하게 한다.

컨테이너선에는 승강기도 설치돼 있는데 지상 승강기의 층수 표기법과 달리 1층을 U로 표기하고 2층부터 A, B, C.. 등 알파벳 순으로 나가며 지하에 해당하는 층만 1, 2.. 등 숫자로 표기한다.

식당 냉장고에는 세계 각지의 음식들이 골고루 장만돼 있으며 식기나 컵 등 주방용품은 웬만하면 떨어뜨려도 깨지지 않는 것들을 주로 사용한다.

최근 들어서는 선원 가족들이 함께 배를 타고 여행하는 경우가 잦은데 선박의 모든 편의시설은 선원들 뿐만 아니라 함께 탑승한 가족들도 이용할 수 있다.

한편 선박 안의 모든 편의시설은 부두에 정박하는 동안에는 사용할 수 없도록 자물쇠를 채워놓는데 이는 밀항자나 선박 안전을 위협할 수 있는 사람들의 출입을 막기 위한 국제 보안규정 때문이다.

편의시설이 잘 갖춰져 있더라도 육지만하랴. 아무리 오래 배를 타고 다닌 마도로스들도 뭍을 보고 반가워하는 마음은 신참 선원이나 매한가지라고 한다.
swiri@yna.co.kr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컨테이너船의,다양한,생활시설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2,290
全体アクセス
15,967,739
チャンネル会員数
1,825

사회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

20:58

공유하기
[오늘의 뉴스(종합)]
10年前 · 57 視聴

01:32

공유하기
[오늘의 뉴스(오후)]
10年前 · 64 視聴

03:19

공유하기
[오늘의 뉴스(오전)]
10年前 · 410 視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