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상임전국위, 경선 룰 처리]

2007-05-15 アップロード · 66 視聴

[
6월 시도당위원장 선거 경선후로 연기

(서울=연합뉴스) 심인성 기자 = 한나라당은 15일 오전 국회에서 상임전국위원회를 열어 `경선 룰 손질을 위한 당헌.당규 개정안을 처리해 전당대회 수임기구인 전국위원회로 넘겼다.

당헌.당규 개정안은 오는 21일 전국위원회 추인 절차를 거쳐 최종 확정되며, 한나라당은 이때부터 개정된 경선 룰에 따라 경선관리위원회를 구성해 후보등록을 받고 선거인단 구성작업에 착수하는 등 본격적인 경선절차를 밟게된다.

이날 상임전국위를 통과한 경선 룰 `8월-23만명 안은 대선일 120일(8월21일) 이전에 유권자 총수의 0.5%(여론조사 반영분 포함해 23만1천652명) 규모로 선거인단을 구성해 경선을 치르는 것이 핵심 내용이다.

이는 강재섭 대표가 제시한 중재안으로, 당 혁신안에 따른 현행 경선 룰 `6월-4만명 안에 비해 경선시기는 두 달 가량 늦추고 선거인단은 6배 가까이 늘린 것이다.

새 경선 룰에는 강 대표 중재안 가운데 투표소를 시.군.구 단위로 늘리고 순회경선 대신 하루에 동시투표를 실시해 국민투표율을 높이는 방안이 포함됐으나 최대 쟁점이었던 `여론조사 하한선 보장 조항은 이명박(李明博) 전 서울시장의 전격 양보로 막판에 빠졌다.

한나라당은 이날 상임전국위에서 경선 과열로 인한 분열사태를 막기위해 6월 시.도당 위원장 선거를 경선 이후로 연기하기 위해 위원장의 임기를 연장하는 규정과 또 대의원 구성원 자격 가운데 중앙당 후원회 폐지로 사문화된 `중앙당 후원회 운영위원 조항을 삭제하는 내용도 처리했다.

다만 지명직 최고위원을 기존 2인 이내에서 4인 이내로 확대하고, 국민참여선거인단과 당원협의회 및 국회의원 추천 전당대회 대의원 중 40세 미만 구성비율을 기존의 각각 30%, 50% 이상에서 `20-40%으로 조정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이견이 있어 계속 논의키로 했다.

한편 한나라당은 경선 룰이 사실상 확정됨에 따라 오는 29일부터 다음달 28일 사이에 4차례에 걸쳐 대선후보 정책토론회인 `2007 정책비전대회를 열기로 했다고 나경원 대변인이 전했다.

상세 일정을 보면 첫 정책토론회는 29일 대전에서 경제분야를 주제로 열리며 이후에는 다음달 8일 광주 , 19일 부산, 28일 서울에서 각각 개최된다. 다만 수도권의 경우 2차례 나눠 실시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sims@yna.co.kr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상임전국위,경선,처리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1,748
全体アクセス
15,950,900
チャンネル会員数
1,750

정치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