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망산업현장 (44)탐라유통]

2007-05-21 アップロード · 2,587 視聴

[
(제주=연합뉴스) 유현민 기자 = "좋은 환경에서 자란 돼지는 육질이 다릅니다"

제주시 애월읍 어음리에 자리잡은 영농법인 탐라유통(이하 탐라유통)의 육가공공장에서 만난 윤태현(61) 회장은 자신있게 말했다.

푸른 초원, 맑은 물, 깨끗한 공기를 자랑하는 제주에서 자란 돼지를 신선하고 위생적으로 가공해 전국의 직영점 및 가맹점을 통해 소비자에게 공급하는 탐라유통은 시중이 널리 알려진 한라산도야지를 생산하는 업체다.

윤 회장이 경영하던 ㈜탐라사료를 모태로 1994년 자본금 6억원을 들여 설립한 탐라유통은 10여년이 지난 지금 자본금 57억원에 연매출 300억원이 넘는 제주의 중견기업으로 성장했다.

◇ 양돈농가에서 식탁까지 = 탐라유통은 1995년 정부로부터 양돈계열화사업 대상자로 선정된 뒤 돼지를 사육하는 양돈농가와 출하계약을 맺고 사료와 종돈(씨돼지) 공급 및 사양관리 컨설팅을 통해 수출 규격돈으로 사육하게 한 뒤 이를 매입.가공하고 유통까지 책임지는 통합운영관리시스템을 도입했다.

이에 따라 양돈농가는 돈사시설만 갖추면 종돈, 자돈(새끼돼지), 사료, 약품 등의 생산자재를 탐라유통으로부터 무상으로 공급받고 180일 동안 사육, 110∼120㎏의 성숙된 수출 규격돈을 공급해 산지가격 변동에 관계없이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고 안정된 소득을 보장받을 수 있게 됐다.

수출 규격돈은 도축장에서 육가공공장으로 옮겨져 부위별로 뼈가 추려진 뒤 냉장 및 냉동 돈육으로 포장돼 전국에 걸친 탐라유통의 유통망을 통해 한라산도야지라는 브랜드로 일반 소비자을 찾아간다.

윤 회장은 "동일품질, 규격, 위생, 사양관리를 통해 생산된 돼지고기라 경쟁력이 있다"면서 "이렇게 생산된 한라산도야지는 육질이 뛰어나고 맛이 좋아 삼겹살의 경우 1㎏ 당 1만1천∼1만2천원으로 다른 브랜드보다 500원 정도 비싸게 거래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도축장에서 도살된 돈육이 곧바로 매일 멸균작업을 하는 컨베이어 벨트를 통해 육가공공장으로 옮겨지기 때문에 따로 냉동탑차로 옮겨질 필요가 없어 외부오염으로부터 완벽히 차단된다"며 "이것이 양돈계열화사업으로 생산되는 한라산도야지의 또 하나의 장점"이라고 설명했다.

◇ 전국 유통망 확보 = 탐라유통은 전국적인 유통망을 확보하고 있어 청결하고 위생적인 시스템을 통해 가공된 양질의 돼지고기를 직접 소비자에게 공급하고 있다.

1998년 제주시 탑동의 한라산도야지 직영점을 시작으로 전국에 100여개의 가맹점을 모집해 신선한 제주의 청정 돈육을 납품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2000년부터 최근까지 롯데, 삼성플라자, 갤러리아 등 백화점과 이마트 등의 대형할인점에 전국에 걸쳐 80여개의 직판매장을 열어 소비자에게 더 가까이 다가갔다.

2002년에는 제주도민들이 옛부터 즐겨먹는 삶은 돼지고기 요리인 돔베고기를 전문으로 하는 돔베돈가란 프렌차이즈를 열고 최근 경상도 지역에 7호점을 개설했으며, 2006년에는 제주와 서울에 탐라목장 직영점을 열어 제주의 돼지고기 요리 뿐만 아니라 말고기 요리와 제주 특산품을 판매하고 있다.

탐라유통은 이런 유통망 확보로 소비자들에게 `한라산도야지라는 브랜드를 더욱 각인시켜 주는 시너지 효과를 창출해 2003년 제주대표로 농림부가 주관하는 전국축산물브랜드전에서 우수상을 수상한데 이어 2004년에는 최우수상을, 2005년에는 (사)소비자문제를 연구하는 시민의 모임으로부터 전국 최우수축산물브랜드로 인증받았다.

◇ 신메뉴.신제품 개발 주력 = 탐라유통은 직접 운영하는 음식점을 통해 돼지고기 샤부샤부란 새로운 메뉴를 내놓았다.

이 메뉴는 윤 회장이 7년 전 일본 오사카의 한 식당에서 맛을 본 뒤 한국에 들여온 것으로 요즈음에는 구이나 돔베고기보다 인기가 많아 탐라유통이 직영하는 모든 식당에서 내놓고 있으며 구이 등 다른 메뉴보다 더 많은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윤 회장은 "한라산도야지로 만든 샤부샤부를 맛 본 일본 사람들은 자기네 것보다 더 맛있다고들 한다"면서 "한라산도야지의 뛰어난 육질 덕분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탐라유통은 한라산도야지뿐만 아니라 제주감귤을 이용한 감귤육포와 백년초육포, 돼지고기 엿 개발 등 끊임없이 신제품을 개발함으로써 상품의 다양화를 통해서 청정 제주산 돈육의 세계화에 앞장서고 있다.

최근에는 제주에서 직접 자란 조랑말 고기를 가공해 직영하고 있는 탐라목장에서 소비자에게 공급하는 한편 한.미FTA협상 타결에 대비해 제주시 조천읍 대흘리 도뚜리 연구농장에서 흑돼지를 사육해 제주 전통의 흑돼지고기를 상품화했다.

윤 회장은 "향이 독특한 제주의 흑돼지는 제주 고유의 것으로 미국산 돈육과도 충분히 경쟁할만하다"며 "앞으로는 제주 흑돼지고기에 승부를 걸 계획"이라고 밝혔다.

청정 제주산 돈육을 전국에 알리고 세계화하는 데에 앞장서 한때 대일돈육수출을 주도한 공로로 1998년 무역의 날 대통령표창을 받기도 했던 탐라유통은 현재 126명의 지역주민을 고용해 지역경제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으며 양돈계열화사업을 통해 축산농가의 이익창출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제주의 돼지고기를 전국에 알려야겠다는 일념하에 전 직원이 한 식구처럼 노력하다 보니 여기까지 오게 됐다"는 윤 회장은 "올해에는 흑돼지와 함께 1차 산업인 축산업과 3차 산업인 관광업을 연계한 사업을 개발하고 추진할 것"이라며 축산업에 대한 변함없는 열정을 드러냈다.

hyunmin623@yna.co.kr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유망산업현장,44탐라유통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555555
2007.06.25 11:04共感(0)  |  お届け
동물보호국회의원님들홈피입니다 도살반대법을써주세요 잔인한도살은막아야합니다.정말입니다 밑에카페주소잇습니다 도살영상이잔인하니 임산부나 심장이약하신분들은자제해주십쇼 심재철 http://www.cleanshim.com/ 이상득 국회 부의장 http://www.sdlee.com/ 이계경 - 17대 국회의원, 한나라당 비례대표, 여성정책 자료실, 언론.. 삭제
今日のアクセス
568
全体アクセス
15,945,197
チャンネル会員数
1,607

사회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

12:24

공유하기
[오늘의 뉴스(종합)]
9年前 · 66 視聴

01:48

공유하기
[오늘의 뉴스(오후)]
9年前 · 65 視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