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세계 첫 상용화 `파이넥스 설비 준공]

2007-05-31 アップロード · 662 視聴

[ 세계 철강사 한획..조강생산 세계2위 도약 발판

(포항=연합뉴스) 임상현 기자 = 세계 최초로 기존 용광로 공법을 대체하는 포스코 파이넥스(FINEX) 상용화 설비가 30일 준공, 본격적인 쇳물생산에 들어갔다.

포스코는 이날 오전 11시 포항제철소내 파이넥스공장 현지에서 노무현 대통령, 김영주 산업자원부 장관, 이구택 포스코회장을 비롯해 국내외 철강업계 CEO, 포스코 관계자 등 1천명이 참석한 가운데 파이넥스 공장 준공식을 가졌다.

이날 행사는 용광로에 불을 처음 지피는 화입식과 파이넥스 관련 영상물 상영, 유공자 표창과 파이넥스 공장에서 쇳물이 나오는 출선 과정을 소개하는 순으로 진행됐다.

노무현 대통령은 이날 축사를 통해 "파이넥스 공장 완성은 영일만에 철강산업의 불을 지핀지 40년만에 세계 철강사를 새롭게 쓰는 쾌거며 우리 경제가 가야할 방향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구택 포스코 회장도 "세계 주요 철강사들이 대형화, 통합화를 통해 경쟁우위를 회복하고 있고 후발 철강사들의 도전이 거세지는 상황에서 파이넥스 공장 준공은 포스코의 경쟁력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파이넥스 공법이란 철광과 유연탄을 용광로 공법에 반드시 필요한 소결공장과 코크스공장을 거치지 않고 고로에 직접 넣어 그대로 쇳물을 뽑아내는 신기술로 포스코가 지난 92년부터 연구개발에 들어가 2004년 개발에 성공한 고유기술이다.

특히 기존 용광로 공법에 비해 쇳물 제조원가를 15-17%가량 절감할 수 있고 제철과정에서 발생하는 오염물질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친환경 공법이다.

총 1조600억원이 투입된 파이넥스 공장은 2004년 8월 포항제철소내에 착공해 공기지연 등 우여곡절 끝에 3년만에 준공했으며 앞으로 하루 4천300t, 연간 150만t의 쇳물을 생산하게 된다.

포스코측은 선진 철강사들도 80년대 이후 양질의 철광석 고갈과 환경문제 극복을 위해 용광로 공법을 대체할 신기술 개발에 경쟁적으로 나섰으나 실패해 이번 포스코의 파이넥스 공장 준공의 의미가 더욱 크다고 설명했다.

또 파이넥스 공장 준공으로 2008년에는 포스코의 조강생산 능력이 3천400만t으로 늘어나게 돼 현재 세계 4위에서 2위의 철강회사로 부상하게 되고 국내 공급부족 현상도 상당부분 해소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포스코는 이번 1기 설비에 이어 향후 포항제철소의 고로방식을 순차적으로 파이넥스 설비로 교체하고 해외 진출때에도 기술이전이 아닌 포스코 자체책임 방식으로 투자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점할 수 있는 전략적 핵심기술로 활용해 나갈 방침이다.

포스코 관계자는 "파이넥스공장 준공으로 포스코가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갖추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파이넥스 공법은 세계 철강사를 다시 쓸 쾌거"라고 말했다.

shlim@yna.co.kr
loveshak623@yna.co.kr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포스코,세계,상용화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하나만
2007.09.04 01:51共感(0)  |  お届け
- 전국의 50만 엔조이파트너가 지금 당신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

!!! 가입후 5분안에 원하는 스타일의 엔조이 파트너 만나기!
!!! 만나서 바로 엔조이 하는곳!
!!! 미팅사이트에서 검색만 하다가 지친 남성 대환영!
!!! 만남을 원하는 여성분도 대 환영!

http://KoreaSogeting.com ☜ 미팅사이트 No~
http://KoreaSogeting.com ☜ 채팅사이트 No No~~
http://KoreaSogeting.com ☜ 화상채팅사이트 No No No~~~

엔조이파트너 지금 바로 바로 접속하세요~~~~~~~~
(조껀하려는 여성분들도 강추!)삭제
하나만
2007.09.03 04:20共感(0)  |  お届け
대한민국대표 조건만남 사이트
조건만남 1번지
전국 50만 회원 24시간 대기중
http://KoreaSogeting.com삭제
今日のアクセス
2,792
全体アクセス
15,967,867
チャンネル会員数
1,831

사회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

21:04

공유하기
[오늘의 뉴스(종합)]
10年前 · 34 視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