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사관학교 충무의식을 아십니까]

2007-06-02 アップロード · 1,952 視聴

[
(진해=연합뉴스) 최병길 기자 = "사관생도의 멋진 모습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것이 바로 충무의식이죠"

1일 오후 경남 진해시 앵곡동 해군사관학교에서는 일반인들이 쉽게 볼 수 없는 충무의식이 공개돼 눈길을 끌었다.

사관생도 자치제도 일환으로 실시중인 이 의식은 매월 두차례 생도 연대장이 주관해 전 생도들이 예식복 차림을 갖추고 충성과 명예, 자긍심을 느낄 수 있도록 거행된다.

충무의식 중에는 정렬한 생도들의 사기와 훈련상태 등을 검열하는 `열병과 대열을 지어 힘차고 절도있는 걸음으로 사열대 앞을 지나가는 `분열이 대표적이다.

이날 의식에서는 정렬한 생도들이 사열대를 통과하며 "필~승" 경례를 붙이자 초청된 생도가족들과 지역학생들은 큰 박수로 화답했다.

특히 이날에는 분기별로 한차례만 거행되는 연대 근무교대식도 펼쳐져 연대장 생도를 비롯해 132명의 주요 지휘관이 일사불란하게 바뀌는 모습을 보여줬다.

또 생도들은 충무의식에서 빠질 수 없는 `충무공 5대 정신(나라 사랑하는 정신, 정의를 앞세우는 정신, 책임을 완수하는 정신, 창의로 개척하는 정신, 희생을 감내하는 정신)을 낭독하고 충무공의 노래를 힘차게 불렀다.

이날 의식에서는 생략됐지만 속칭 FM대로 하면 사관생도 명예제언과 신조낭독, 제식동작 등도 빠지지 않는다.

충무의식이 진행되는 동안 옥포만 해상에는 한국형 구축함인 충무공함 등이 위용을 드러냈다.

이날 새 연대장으로 지휘권을 넘겨 받은 4학년 진현석 생도는 "신임 연대장 생도가 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변화와 혁신의 물결에 앞서 항상 강한 사관생도가 되도록 이끌겠다"고 다짐했다.

한 생도의 학부모는 "충무의식과 함께 열린 연대 근무교대식은 시기를 잘 맞추지 않으면 대통령도 보기 힘든 장면이라고 들었는데 오늘 직접 보니 너무 늠름하고 절도있다"고 말했다.
choi21@yna.co.kr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해군사관학교,충무의식을,아십니까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1,394
全体アクセス
15,948,486
チャンネル会員数
1,744

사회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