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D 서울 IT 선언 채택후 폐막]

2007-06-05 アップロード · 71 視聴

[고위연구그룹 구성 합의..미래방향 논의

(서울=연합뉴스) 이우탁 기자 = 제6차 아시아협력대화(Asia Cooperation Dialogue.ACD) 외교장관 회의가 5일 아시아 지역의 정보격차(Digital Divide) 해소와 IT(정보기술) 저 발전국들의 사회통합에 기여하는 방안 등을 골자로 하는 서울 IT 선언을 채택하고 공식 폐막했다.
의장인 송민순 외교통상부 장관은 기자회견에서 "만장일치로 채택된 서울 IT 선언은 역내 정보격차 해소를 목표로 한다"면서 "특히 정보격차 해소의 첫걸음이 기초 사회제도 구축 노력을 강화하는 것이라는데 의견을 같이했다"고 말했다.
송 장관은 또 "2010년까지 3년간의 유예기간 두고 ACD 고위연구그룹을 구성하는데 합의했다"면서 "이 그룹은 향후 1년간 두세차례 회의를 통해 ACD 미래방향을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회의에 참석한 아시아 30개국의 외교장관 또는 각료급 대표들은 이날 두차례에 걸친 현안 토론을 바탕으로 ▲IT 협력 사업을 포함한 19개 ACD 협력사업 진전사항 점검 ▲ACD 회원국 가입기준 마련 ▲북핵 및 에너지 안보 등에 대해서도 협의했다고 송 장관은 덧붙였다.
북핵 현안과 관련, 송 장관은 "참가자 모두 2.13합의에 정의된 초기조치가 굉장히 중요하며 이 조치의 조속한 이행에 동의했다"고 말했다.
lwt@yna.co.kr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서울,선언,채택후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1,233
全体アクセス
15,963,088
チャンネル会員数
1,796

정치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