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온라인 판매시 성분표시 명시해주세요"]

2007-06-09 アップロード · 1,721 視聴

[(MC) 온라인 화장품 구매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지만 성분표시와 유통기한 등이 명시되고 있지 않아 소비자들의 불만이 높습니다. 직접 만져보며 구입할 수 없는 이유로 오히려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는 의견인데요. 보도에 왕지웅 기자입니다.

(기자) 온라인에서 화장품을 구매하는 사용자의 수가 크게 늘고 있습니다.

(인터뷰) 유지애 (경기도 의정부시)

"멀리 안가도 바로바로 구매할 수 있고 사은품을 많이 준다."

(인터뷰) 조은애 (서울시 강북구)

"저렴한 가격을 바로바로 비교할 수 있어서……."

(인터뷰) 민소라 (서울시 강북구)

"일단 직접 사러 가기 귀찮은 것도 있고 사은품도 주는 경우가 많아서……."

그러나 온라인에서 화장품을 구입할 때면 정보가 부족해 아무래도 불안하다는 소비자가 많습니다.

(인터뷰) 윤혜은 (서울시 강북구)

"인터넷에서 보면 자기 제품이 최고고, 가장 싸며 오늘 기회를 놓치면 후회한다고 하는데……. 사기 냄새가 느껴진다고 할까 좀 불안하다."

포털 사이트 다음의 아고라에는 화장품 성분표시를 의무화해달라는 청원이 제기되었습니다.

(서명참여자) 정은희 (서울시 서대문구)

"특히나 학생들이 많이 사용하는 여드름 치료제 등의 기능성 화장품은 광고만 믿고 상품을 샀다가 피부 트러블이 생기는 경우가 많았다. 화장품 자체에 어떤 성분이 들어가 있는지 명시되어 있다면 나한테 안 맞는 제품을 피할 수 있다고 생각해 서명에 참여했다."

온라인에서의 정보 부족이 비단 국내 제품들에 국한된 것은 아닙니다. 수입 제품의 경우도 해외 사이트에서는 성분표시등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국내 쇼핑몰에서는 성분표시 및 유통기한이 표기되지 않고 있습니다.

(전화녹취) 수입 화장품 업체 관계자

"일본의 경우 화장품전성분 표시제가 실시되고 있어 관련정보를 법적으로 제공하게 되어 있다. 아직 우리나라는 이러한 법규화가 되어 있지 않아 대부분 제공하고 있지 않다."

화장품 관계자는 이어 유통기한이 얼마 남지 않은 제품들을 이벤트 등을 통해 싸게 판매하는 경우가 일부 존재하긴 하지만 상담실 등을 통해 AS가 이루어지고 있어 문제될 것은 없다 말합니다.

(전화녹취) 수입 화장품 업체 관계자

"인터넷이잖아요. 모든 제품이 입고 날짜가 달라서 인터넷 안에 표기하는 건 불가능하다"

그러나 소비자시민모임의 황선옥 이사는 화장품 구입의 절반 가량이 온라인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는데 제대로 된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 것은 문제라며 조속히 시정되어야 할 것이라 강조합니다.

(인터뷰) 황선옥 이사 (소비자시민모임)

"화장품 관련해서 소비자 불만사항 접수가 한 달에 20~30여건 정도 된다. 자연주의 등의 광고를 강조하지만 실제 천연성분은 극히 미량으로 들어갈 뿐이다. 소비자에게 알권리를 제공하는 차원에서 온라인에서도 성분표시와 유통기한은 명시해야 한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기초적인 제품의 경우 서너 개의 성분으로 제조하기도 하지만 종류에 따라서는 수십 개의 첨가물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때문에 소비자가 자신의 피부에 맞는 화장품을 고르기 위해 성분을 알고 싶어 하는 것은 당연하다는 소비자의 목소리가 높습니다.

(인터뷰) 민소라 (서울시 강북구)

"특히 요새는 피부 타입에 따라 성분에 맞는 화장품을 고객이 골라서 쓰는 만큼 외국처럼 우리나라도 화장품의 모든 성분 표시를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연령과 성별을 넘어 평생 사용해야하는 화장품.

취재: 왕지웅 기자, 이규엽 기자 편집: 정은경 VJ

화장품 관계자들은 온. 오프라인을 넘어 성분과 제조일자를 꼼꼼히 제공해 소비자를 위한 서비스 개선에 힘써야 할 것입니다. 연합뉴스 왕지웅입니다.

jwwang@yna.co.kr

http://blog.yonhapnews.co.kr/jwwang/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quot화장품,온라인,판매시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446
全体アクセス
15,958,772
チャンネル会員数
1,601

사회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

01:20

공유하기
[6.10항쟁 20주년 전야제]
9年前 · 220 視聴

00:46

공유하기
[신안 병어 값 뚝 떨어져]
9年前 · 1,396 視聴

02:47

공유하기
[오늘의 뉴스(오전)]
9年前 · 383 視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