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 "북한, 영변원자로 즉각 폐쇄 의사 있어"]

2007-06-22 アップロード · 222 視聴

[
(서울=연합뉴스) 조준형 이정진 기자 = 북핵 6자회담 미국 측 수석대표인 크리스토퍼 힐 국무부 차관보는 22일 "북한은 영변 원자로를 즉각 폐쇄할 의사가 있고 불능화를 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1박2일 간의 북한 방문을 마치고 돌아온 힐 차관보는 이날 서울 도렴동 외교통상부 청사에서 6자회담 우리측 수석대표인 천영우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 "북한과 우리는 2.13합의를 완전히 이행하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했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그는 "6자회담은 수 개월간 어려움이 있었다"면서 "이제는 비핵화라는 본질로 들어갈 때가 된 것같다"고 강조했다.

천영우 본부장은 "북측도 7월 초순 경에 6자 수석대표 회담을 하고 그 이후 적절한 시기에 6자 외무장관 회담을 하는 구상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이번 방북으로 앞으로 6자회담과 2.13합의 이행의 모멘텀이 되살아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다음은 힐 차관보와 천영우 본부장의 일문일답.

-- 방북 준비 과정에서 김정일 국방위원장이나 강석주 부상과의 만남을 타진했나. 또 콘돌리자 라이스 미 국무장관의 방북에 대한 협의도 있었나.

▲ 김정일 위원장을 만나는 문제에 대해서는 논의하지 않았다. 김계관 부상의 초청에 응한 것이다. 김계관 부상이 스케쥴을 짜도록 했다. 이번 방북은 모멘텀을 살리자는 것이었기 때문에 다른 계획을 내놓지는 않았다. 6자 외무장관 회담이 열린다면 박의춘 외무상과 라이스 국무장관이 만나겠지만 이에 대한 다른 부분은 논의하지 않았다.

-- 북측이 핵시설 폐쇄와 불능화의 조기이행 의지를 밝혔나.

▲ 북측은 영변원자로를 즉각 폐쇄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또 2.13합의에 따라 불능화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어떻게 불능화를 할 것인지 상세한 내용은 앞으로 계속 논의해야 하지만 이에 대해서도 일부 논의가 이뤄지기도 했다.

-- 7월 초 수석대표 회동이나 7월 말 공식 6자회담, 6자 외무장관 회담과 관련된 협의가 있었나.

▲ (천 본부장) 북측도 7월 초순 경에 6자 수석대표 회담을 하고 그 이후 적절한 시기에 6자 외무장관 회담을 하는 구상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것으로 알고 있다. 다만 외무장관 회담의 구체적인 날짜나 장소는 의장국인 중국이 다른 참가국들하고 협의해서 결정할 사항이라고 본다.

-- 북측이 다른 미국 행정부 관계자를 초청하지는 않았나.

▲ 초청하지 않았다.

-- 북측과 고농축우라늄(HEU) 문제에 대한 논의가 있었나.

▲ 구체적으로 어떤 논의를 했는지 밝히고 싶지 않다. 모든 핵프로그램의 포괄적 리스트를 논의할 필요성에 대해 논의했다.

-- 이번에 북측에 북핵시설이나 장비의 구매 의사를 전달할 것이라는 보도가 있었는데 전달했나.

▲ 언론보도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겠다.

-- 이번 방북에서 일본인 납치문제를 제기했나.

▲ 그렇다. 아울러 논의 도중에 각 국간 양자 관계의 증진 필요성을 얘기했다. 일본 정부와 국민 뿐만 아니라 미국 정부도 관심을 갖고 있다.

-- 부시 미 대통령의 메시지가 전달됐나.

▲ 이번 방북은 김계관 부상의 요청에 따른 것이다. 역내 다른 국가를 방문한 전체 일정 중 하나의 일정이라고 말할 수 있다. 특정한 메시지를 전달하러 간 것은 아니다.

-- 북한에 대한 테러지원국 해제와 대적성교역법 종료 등 관계정상화 문제에 대해 논의됐나. 구체적 시한을 제시하지는 않았나.

▲ 이번 방북은 협상을 하러 간 것이 아니다. 물론 우리가 6자회담의 여러 요소에 대해 얘기하고 실행순서에 대해 논의했지만 협상에서 무엇이 빠지고 무엇이 들어가야 하는 지에 대해 논의하지는 않았다.

-- 앞으로 중유 등 대북 경제.에너지 지원에 있어 일본의 참여에 대해 말해달라.

▲ (천 본부장) 비용분담 원칙은 이미 정해져 있다. 원칙대로 될 것이다. 중유 제공의 비용 분담에 대해 균등과 형평의 원칙이 합의돼 있는데 여기에는 일본이 참여하지 않았으나 중유 제공을 완료하려면 시간이 걸리니 완료 전에는 일본도 동참할 것으로 믿고 있다. 한 가지 더 강조하고 싶은 것은 5개국이 지고 있는 경제.에너지.인도적 지원의 의무가 이행이 안돼 2.13합의 이행이 지연되거나 안되는 일은 없을 것이라는 점이다.
transil@yna.co.kr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quot북한,영변원자로,즉각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하나만
2007.08.31 11:53共感(0)  |  お届け
- 전국의 50만 엔조이파트너가 지금 당신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

!!! 가입후 5분안에 원하는 스타일의 엔조이 파트너 만나기!
!!! 만나서 바로 엔조이 하는곳!
!!! 미팅사이트에서 검색만 하다가 지친 남성 대환영!
!!! 만남을 원하는 여성분도 대 환영!

http://RealSexOk.com ☜ 미팅사이트 No~
http://RealSexOk.com ☜ 채팅사이트 No No~~
http://RealSexOk.com ☜ 화상채팅사이트 No No No~~~

엔조이파트너 지금 바로 바로 접속하세요~~~~~~~~
(조껀하려는 여성분들도 강추!)삭제
엔조이
2007.08.28 06:45共感(0)  |  お届け
검색만 하다가 지치는 채팅, 미~팅사이트 때려잡기!
절대로 만날수 없는 화~상채팅 사이트 때려잡기!

이제 파트너전문 검색엔진 엔~조이파트너에서
원하는 조건으로 바로 바로 만나보십시요!

http://KoreaSwapping.com ☜ 미~팅사이트가 아닙니다.
http://KoreaSwapping.com ☜ 채팅사이트가 아닙니다.
http://KoreaSwapping.com ☜ 화~상채팅사이트가 아닙니다.

솔직히 남자들 그거 하는게 목적 아닌가요?
더이상 말이 필요없이 만나서 바로바로... 즐거운시간보내세요~~ ㅋㅋ
(조껀하려는 여성분들도 강추!)삭제
今日のアクセス
2,010
全体アクセス
15,941,018
チャンネル会員数
1,579

정치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

02:50

공유하기
[한, 국책자문위 출범]
9年前 · 154 視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