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인권증진이 세계평화 초석" 광주세계여성평화포럼 광주선언]

2007-06-30 アップロード · 109 視聴

[
(광주=연합뉴스) 송형일 기자 = 2007 광주세계여성평화포럼에 참가한 전 세계 민주, 인권, 여성 운동가들은 28일 "민주주의의 산실인 광주에서 여성의 인권증진이 세계평화의 초석임을 확인했다"고 선언했다.

이들은 이날 폐막식에 앞서 세계여성평화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광주선언을 갖고 "이 포럼은 지난해 열린 노벨평화상수상자 광주정상회의 정신을 계승한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들은 "여성의 인권이 억압되고 위협받은 한 세계 평화와 인류공동체 발전을 기대할 수 없다"며" 세계 도처에서 자행되고 있는 인권유린과 폭력을 극복하기 위한 각국의 노력이 요구된다"고 주장했다.

참가자들은 6개항의 선언문에서 이주여성의 인권향상을 위한 법과 제도 개선, 여성의 인권신장을 위한 국제법규와 협약 이행 노력을 촉구했다.
이들은 또 "여성인권 유린의 대표적 상징인 일본 위안부 문제에 대해 일본은 겸허한 반성과 사과, 법적 책임 이행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선언문에서 이들은 여성의 평화를 위협하는 모든 형태의 전쟁 반대와 함께 여성들이 앞장서 평화증진활동에 적극 노력할 것을 다짐했다.
이들은 빈곤으로부터의 해방과 여성의 정치세력화를 위한 노력, 여성의 인권신장과 평화를 위한 세계 여성의 지속적인 연대를 강조했다.

세계 여성의 인권과 문화, 평화 네트워크를 함께 논의한 2007 광주세계여성평화포럼은 27일 개막돼 국제학술회의와 대학생 토론회 등을 가진 뒤 이날 광주선언을 끝으로 3일간 일정을 마쳤다.

nicepen@yna.co.kr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quot여성의,인권증진이,세계평화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987
全体アクセス
15,945,077
チャンネル会員数
1,578

사회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

00:00:00

공유하기
[오늘의 주요뉴스]
9年前 · 546 視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