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조시대 배경의 실험 퓨전사극 어떤 맛일까]

2007-07-05 アップロード · 619 視聴

[KBS 2TV, 8부작 한성별곡-正 9일부터 방송

(서울=연합뉴스) 강종훈 기자 = 지금까지 TV에서 방송된 사극은 대부분 100부작 이상의 대하드라마였고, 대부분 임금 등 한 인물의 일대기를 따라가는 것이 보통이었다.

그런데 정조시대를 모티브로 한 조선 후기 배경의 8부작 초미니시리즈가 제작돼 관심을 모은다. 9일 오후 9시55분 KBS 2TV에서 방송을 시작하는 한성별곡-正(극본 박진우, 연출 곽정환)이다.

기존 사극과 다른 점은 작품의 길이뿐만이 아니다. 이 드라마는 격동과 혼돈의 조선 후기 수도 한성에서 벌어지는 연쇄살인사건을 둘러싼 음모와 암투를 그린다.

출연진의 면면도 신선하다. 장르적 색채가 뚜렷한 드라마 특성상 기존 스타가 아닌, 드라마의 흐름과 캐릭터를 잘 살릴 수 있는 새 얼굴을 주인공으로 캐스팅했다.

드라마는 강력한 개혁정책을 펼치는 임금(안내상)과 독선적 왕권에 전전긍긍하는 보수 정치세력들의 충돌이라는 격변기의 한가운데서 무엇이 올바르고 진실된 삶인지를 묻는 세 젊은이들을 중심에 내세운다.

현실의 벽에 무기력한 서얼 출신의 하급 무관 박상규 역에는 뮤지컬 배우 진이한이 캐스팅됐다. 돈의 힘으로 새로운 세상을 꿈꾸는 중인 출신 시전 행수 양만오는 영화 태풍태양 뚝방전설의 이천희가 맡았다. 여주인공인 몰락한 양반 출신 관비 이나영은 KBS 공채 탤런트 출신인 김하은이 연기한다.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KBS에서 개최된 제작발표회에서 곽정환 PD는 "이 드라마의 주인공들은 기존 드라마에 등장하는 멋진 캐릭터들과 달라 기존 이미지가 강한 스타보다는 새 얼굴들을 통해 배역을 살리고자 했다"며 "대한민국 1%의 스타를 무리하게 캐스팅하기보다는 시청자나 나 자신이 선입견을 갖지 않은 연기자를 통해 대한민국 1%에 빼앗긴 드라마 주인공 자리를 되찾자는 생각으로 캐스팅했다"고 말했다.

제작 과정도 기존 드라마와는 차별화된다. 한성별곡-正은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사전제작을 목표로 3월6일 강원도 삼척에서 눈 내리는 겨울 장면 촬영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제작 일정에 들어갔다.

졸속으로 급하게 기획돼 캐스팅이 수차례 뒤집힌 끝에 방송 직전에야 대본이 나오고 겨우 방송 시간을 맞춰 촬영하는 대부분의 미니시리즈들에 비하면 한성별곡-正이 이룬 성과는 평가할 만하다.

가장 제작진이 고민했던 부분은 기존 사극과의 차별화. 정통 사극은 물론 MBC 드라마 다모와 같은 기존 퓨전사극도 넘어서야 하기 때문이다.

곽 PD는 "사극을 8부작 미니시리즈로 만들기로 했을 때 여러가지로 부담이 많았다"며 "특히 다모를 어떻게 피할 수 있을지 고민을 많이 했다"고 다모에 대한 부담감을 숨기지 않았다.

그는 이어 "외적으로 궁궐의 단청색을 바꾸고 궁궐 내 각종 서양의 기물을 통해 서양적인 이미지도 집어 넣는 등 새로운 상상을 가미했다"면서 "무엇보다도 뚜렷한 주제의식과 메시지가 있기 때문에 기존에 보던 사극과는 다른 느낌이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각자 다른 정치적 이상을 가진 세력들이 대립하는 부분도 관심을 모은다. 이날 시사회에서도 강력한 개혁정책에 반발하는 관료들에게 임금이 "언로를 넓히고 직언을 자유롭게 하도록 했더니… 이쯤 되면 막 가자는 게로구나"라며 노여워하는 부분이 눈길을 끌었다.

이에 대해 곽 PD는 "현실정치를 염두에 뒀다기보다는 물질적 풍요에 비해 분배가 잘 이뤄지지 않아 사회의 양극화가 심했으며 많은 사람들이 새로운 욕망을 느꼈다는 점에서 당시 시대상이 요즘과 비슷한 부분이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을 털어놓은 뒤 "정치적인 의도는 전혀 없으며 오히려 시청자들에게 드라마적인 재미를 줄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여러모로 새로운 실험이 이뤄진 한성별곡-正. 기존 드라마와는 조금 다른 맛을 낸 이 작품이 길든 시청자들의 입맛에 얼마나 맞을지 주목된다.
double@yna.co.kr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정조시대,배경의,실험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182
全体アクセス
15,946,343
チャンネル会員数
1,699

연예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

00:54

공유하기
[클릭뉴스 최민용 피소]
9年前 · 232 視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