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자 회사 사장님들에게 바랍니다.]

2007-07-10 アップロード · 335 視聴

[
전교 학생 수가 30명에 불과한 강원도 평창의 도성 초등학교.
이 학교 4학년과 6학년 학생 8명은 한 학기동안 ‘생활 속에서 접할 수 있는 우리 말 오염’에 관한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처음 주목한 것은 과자 이름.
8명의 아이들은 동네 슈퍼마켓과 인근 대형마트 등을 찾아가 과자의 이름을 분석했습니다.

아이들이 조사한 전체 과자의 수는 40개.
이 중 순 우리말로 지어진 과자 이름은 9개뿐이었습니다.
외국어와 혼합어로 만들어진 과자 이름의 개수가 월등히 많다는 사실에 아이들은 놀랐습니다.

김대희 도성초등학교 6학년)
저는 과자 이름을 보고 간이 떨어질 뻔했습니다. 이유는 외국어 과자가 엄청 많이 있어서입니다.

아이들과 선생님은 문제의 심각성을 알리기 위해 포털 사이트 다음의 아고라에 “과자회사 사장님들에게 바랍니다”라는 제목의 청원 올렸고 1천여 명의 누리꾼들이 아이들에게 힘을 실어주었습니다.

김대희 김담이 김호창 도성초등학교)
지금 우리 생활에서 과자가 외국어로 써 있어서 우리말이 오염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과자 이름을 우리말로 바꿔달라고 사장님들한테 말하고 네티즌 청원에 올렸습니다.

아이들이 조사한 40개의 품목 외에 전체 과자 이름 중 우리말 이름이 차지하는 비율은 몇 %일까?
5개 제과회사의 제품 중 업체의 인터넷 홈페이지에 판매중이라고 올라온 스낵과 비스킷 제품의 이름을 조사해봤습니다.
결과는 아이들의 조사 결과와 비슷했습니다.

총 224개의 제품 중 외국어와 혼합어를 사용한 제품은 157개로 약 70%, 순우리말을 사용한 제품은 67개로 약 30%에 불과했습니다.
우리말 이름이 적은 이유에 대해 제과 업체에 물어봤습니다.

황희창 A제과 홍보실)
특별하게 이유가 있는 건 아닌데 글로벌화다 해서 외국어가 낯설지 만은 않아서 사용빈도가 높은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과자를 구매하는 아이들의 생각은 어떨까?
과자 이름의 우리말화에 대해 초등학교 3~4학년 학생 100명을 상대로 설문조사 해 봤습니다.
설문조사 결과 친숙하다. 어떤 과자인지 쉽게 알 수 있다 등의 이유로 아이들의 79%가 우리말 이름을 선호했습니다.
부모들 역시 과자 이름의 우리말화에 대해 찬성합니다.

정은임 서울 영등포구)
좋은 것 같아요. 아무래도 영어가 남발 되다보니까 한글 이름 애들에게도 좋을 것 같고. 듣기도 좋고

스낵 업계 시장 점유율 1위를 달리고 있는 한 업체
이 업체가 생산하는 49가지 제품 중 23개, 약 47%가 우리말 이름입니다.

윤성학 B제과 홍보실)
어린아이들이 현실에서 많이 사용하는 것이 영어보다는 한글이라서 한글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청원을 올린 도성 초등학교 아이들은 지난 5일, 과자 회사 사장님들께 보낼 편지를 썼습니다.

김담이 도성초등학교 6학년)
사장님 회사의 과자를 맛있게 잘 먹고 있어요. 과자 이름에 외국어가 많이 들어간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전 이 결과를 보고 어리벙벙했어요.

아이들이 쓴 편지를 한 제과 업체 홍보실에 전달했습니다.

황희창 A제과 홍보실)
저희도 한글 많이 쓰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업체 사장님께 전하는 편지와 아이들이 직접 지은 제품 이름을 본 이 업체 관계자는 미처 생각지 못한 아이들의 의견에 많은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한글 학자들은 아이들이 어릴 적부터 우리말을 많이 접하지 못할 경우 성인이 되어서 외국어와 외래어를 중시하는 고정관념이 생길 수 있다고 지적합니다.

박용찬 국립국어원)
상품명이 대부분 외국어, 외래어로 되어 있다 보니까 상품명, 과자 이름 같은 경우는 당연히 ‘외래어, 외국어 이름으로 지어야 되나보다’라는 생각을 가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것은 자연스럽게 성인으로까지 이어지는 데 그렇게 되면 우리나라 사람 대부분이 우리나라 말을 경시하고 외래어를 중시하는 고정 관념이 생길 가능성이 있습니다.

생활 주변에서 쉽게 접하는 과자 이름을 통해 우리말 사용의 중요성을 알려준 강원도 작은 학교 8명의 아이들. 아이들의 바람이 현실이 되길 기대해봅니다.

도성초등학교 아이들)
“과자 이름 한글로 바꿔주세요”

hankyunghun@yna.co.kr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과자,회사,사장님들에게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1,216
全体アクセス
15,963,071
チャンネル会員数
1,796

사회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

02:00

공유하기
[오늘의 뉴스(오후)]
9年前 · 86 視聴

24:20

공유하기
[오늘의 뉴스(종합)]
9年前 · 70 視聴

02:20

공유하기
[오늘의 뉴스(오전)]
9年前 · 36 視聴

02:02

공유하기
[孫 충청 방문]
9年前 · 60 視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