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청자 수천점 실은 보물선 발견]

2007-07-24 アップロード · 679 視聴

[태안 대섬 앞바다 도자기 수천점 발견

(서울=연합뉴스) 김태식 기자 = 청자 수천 점을 적재하고 서해 연안을 운항하다 침몰된 고려선박이 또 한 척 발견됐다.
국립해양유물전시관(관장 성낙준)은 주꾸미 어부가 어로 작업 중 고려청자를 수습한 충남 태안군 근흥면 정죽리 대섬 앞바다 일대를 수중조사한 결과 고려청자를 다량으로 적재한 채 침몰한 고선박 한 척을 확인했다고 24일 발표했다.
지난 2004년 군산 십이동파선을 시작으로 신안 안좌선(2005년), 안산 대부도선(2006년)에 이어 이번 발굴까지 진행됨으로써 한국 수중발굴은 4년 연속 해마다 고려시대 선박을 1척씩 인양하는 진기록을 세우게 됐다.
수중탐사 결과 청자 운반선은 동서 방향으로 침몰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체 잔해는 동서 7.7m, 남북 7.3m에 걸쳐 뚜렷하게 남아있으며, 외판(폭 40cm, 두께 6cm)과 멍에형 가룡 부속구, 저판추정 목재 일부, 그리고 가공하지 않은 원통목과 석제 닻장 등이 육안으로 확인됐다.
침몰선박에서는 수천 점을 헤아리는 고려청자가 종ㆍ횡으로 열을 이룬 채 발견됐다. 이 중 24일 현재 540여 점을 수습했다고 성낙준 관장은 전했다.
청자는 대접과 접시가 주종을 이루지만, 과형주자(오이씨 모양 주전자), 항(缸.항아리), 발(鉢.바리), 단지처럼 이전 수중발굴에서는 확인되지 않던 다양한 기종이 발견됐다.
청자류는 해저 노출로 인해 표면에 이물질이 붙어 있긴 하나 유약을 바른 상태가 매우 좋은 고급품으로 평가된다. 문양은 앵무문, 모란당초문, 철화문, 화엽문, 연판문, 어문(물고기) 등으로 다양하다.
이런 양상들을 종합할 때 청자류는 12세기 중반 강진 산으로 추정된다고 조사단은 말했다. 한편 최고급품에 속하는 상감청자는 발견되지 않았다.
청자 사이에서 쐐기형 목재가 발견되는 점으로 보아 군산 십이동파선과 동일하게 완충재로 짚을 채워넣는 한편, 받침용 쐐기 목재를 이용해 끈으로 묶어 청자류를 포장했음을 알 수 있다고 조사단은 전했다.
성낙준 관장은 "현재 육안으로 확인한 고려청자는 기종과 기형이 다양하고 문양, 유약, 태토(胎土), 번조(燔造)기법 등이 우수한 점으로 보아 전라도 강진에서 생산해 왕실을 비롯한 지배층을 소비자로 하는 개경을 향해 항해하다가 침몰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선박이 확인된 지점은 조석간만의 차가 심하고, 조류가 빠른 해역이다. 예로부터 이 일대는 난행량(難行梁)으로 불릴 만큼 선박 침몰 사고가 빈번해 운하 굴착(掘鑿)을 시도한 기록이 고려사(권 제16 세가 인종12년1134년 7월)와 태종실록(태종12년1412년 11월) 등에 나올 정도다.
문화재청은 선박 인양 등 본격 발굴을 위해 인근 해역에 대한 중요문화재(사적) 가지정을 하는 한편 경찰과 해경 등 관계기관에 현장보호를 위한 감시ㆍ경계를 요청했다고 말했다.
http://blog.yonhapnews.co.kr/ts1406
taeshik@yna.co.kr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고려청자,수천점,실은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부탁드림니다
2007.07.25 09:54共感(0)  |  お届け
제발 퍼트려 주세요. 전 단국공고 1학년 최지환입니다. 제 친구 윤동우가 교통사고로 힘들어 하고 있습니다. 11월 13일 일요일 저녁 8시부터 8시 반 사이 수서8단지 농협앞 4거리에서 중국집 배달을 하는 도중 유턴을 하다가 검은색 에쿠스에 치여서 뇌출혈로 사경을 헤메고 있습니다. 차주인은 목격자가 없어, 자기에게 유리한 쪽으로 거짓 진술을 하고 있습니다. 동우는 지금 보상도 못받고 수술도 못하는 상황입니다. 집안 사정도 넉넉하지 않아서 생명 유지비도 힘든것같습니다. 사고현장을 목격한 분이 계시다면 016-894-0951 로 전화주시기 바랍니다. 제발 몇번만 퍼트려주세요. 방해되셨다면 죄송합니다.삭제
今日のアクセス
3,821
全体アクセス
15,960,574
チャンネル会員数
1,789

사회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

01:18

공유하기
[주요 헤드라인뉴스]
9年前 · 27 視聴

27:07

공유하기
[오늘의 뉴스(종합)]
9年前 · 48 視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