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여권 남북정상회담 지원 박차]

2007-08-16 アップロード · 71 視聴

[
(서울=연합뉴스) 김상희 이광빈 기자 = 대통합민주신당과 열린우리당이 국회 차원에서 2차 남북정상회담을 지원하기 위한 각종 위원회를 가동하는 등 범여권 정당들과 대선주자들이 정상회담 본격 지원 모드에 돌입했다.

민주신당은 초당적 차원의 정상회담 지원을 위한 5당 원내대표 회담을 제안하고 우리당은 동북아평화위 차원에서 정상회담 의제를 정리해 청와대에 전달하겠다는 계획을 밝히는 등 구체적인 제안을 내놓았다.

이는 한나라당이 대선을 앞두고 추진되는 2차 남북정상회담에 대해 정략적 의도를 의심하며 `3가3불(三可三不) 원칙으로 공세를 편데 대해 청와대와 정부를 엄호하면서 `평화 이슈의 모멘텀을 이어가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민주신당은 16일 오전 국회에서 문희상 전 우리당 의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남북정상회담 지원 특위 출범식을 갖고 이재정 통일부장관을 초청, 2차 남북정상회담 준비 상황을 보고받았다.

문 위원장은 출범식에서 "이번 2차 남북정상회담 개최는 국민의 정부 김대중(金大中) 대통령이 만든 6.15 선언이라는 민족적 쾌거를 참여정부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이 재확인하는 회담이며 남북정상회담 정례화의 출발점"이라고 평가했다.

당 수석부대표로 내정된 임종석 의원은 한나라당의 `3가3불 원칙에 대해 "그간의 남북관계의 변화에 대해 전혀 공부를 안한 것"이라며 "정형근 의원이 발표했던 평화구상이 당의 입장인지 대선용인지 종잡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특히 김효석 원내대표는 정상회담 지원을 위한 5당 원내대표 연석회의를 제안하면서 "정상회담 의제를 논의하고 북한의 수해피해에 대한 인도적 지원, 정상회담 이후 남북발전기금 확충 문제도 논의하자"고 말했다.

이재정 장관은 "아시안게임 남북 단일팀 구성 문제나 정당대표 방북 문제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고 최 성 의원이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최 의원은 "특위에서 남북정상회담 지원과 협력을 위한 국회 결의안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우리당 동북아평화위원회도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회의를 열었다.

위원장인 이해찬 전 총리는 "그간 제조업 중심의 남북경협 방안과 토목건축 분야 남북경제공동체 기반시설 확충방안, 군비통제 등에 대해 얘기했다"며 "오늘 종합토론을 거쳐 정리된 내용을 문재인 청와대 비서실장에게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열린우리당 장영달 원내대표가 주도하는 21세기 동북아 평화포럼 역시 오전 국회에서 이종석 전 통일부장관, 홍현익 세종연구소 수석연구위원 등을 초청한 가운데 `한반도 평화번영과 남북정상회담을 주제로 전문가 토론회를 열었다.

이종석 전 장관은 "한나라당의 전신인 민자당의 김영삼 대통령이 합의했던 남북기본합의서에 보면 `해상불가침 경계선 문제는 앞으로 계속 협의한다고 돼있다"며 "현재 NLL을 지키되 어떻게 설정할지 협의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범여권 대선주자들도 `평화 이슈 모멘텀 유지를 위한 발언을 이어갔다.

이해찬 전 총리는 우리당 동북아평화위 회의에서 "NLL 문제를 거론하는 것을 국토를 변경하는 것 처럼 침소봉대하는 것은 시대에 뒤떨어지고 남북 긴장을 유도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한명숙 전 총리는 21세기 동북아평화포럼 회의에서 "이산가족의 한사람으로서 이산가족 문제가 획기적으로 발전되기를 바란다"며 "70세 이상 고령자들이 도(道)별로 고향을 찾는 고향방문과 투자방문 등이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동영 전 통일부 장관은 평화경제포럼 토론회 연설을 통해 "노 대통령이 광복절 기념사에서 `남북정상회담에서 무리한 욕심을 부리지 않고 가능한 것부터 진전을 이루도록 노력하겠다고 한 현실판단에 100% 동의하며 좋은 회담 준비 있으시기 바란다"고 덕담했다.

lilygardener@yna.co.kr
lkbin@yna.co.kr
촬영,편집 : 임채훈 VJ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범여권,남북정상회담,지원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하나만
2007.09.20 05:46共感(0)  |  お届け
1:1 지금 바로 만날 오빠만, 장난사절, 매너남만, 한시간 두시간 아닌 하루 길게 같이 있을오빠만요. KoreaSogeting.com 에 접속하셔서 아이디 yasuni 찾으세욤~~~(조껀하려는 여성분들도 강추!)삭제
今日のアクセス
3,379
全体アクセス
15,965,626
チャンネル会員数
1,837

정치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

02:01

공유하기
[北수해 작년보다 심각]
9年前 · 465 視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