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당에 신고식.."진실승리 확신"]

2007-08-21 アップロード · 94 視聴

[
(서울=연합뉴스) 황재훈 기자 = 이명박 전 서울시장이 당외곽 생활을 청산하고 21일 마침내 당의 17대 대선 공식후보로 당에 신고식을 치렀다.

대선후보로 사실상 당운영 전반에 대한 전권을 행사할 수 있게 된 이 후보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 회의에 참석, `당무 데뷔를 한 셈이다.

이 후보는 인사말에서 "경선 과정에서 참 섭섭하고 `이 사람들이 이럴 수가 있나, 경선이 끝나도 못 잊을 것 같다고 생각했는데 경선이 끝나고 발표되는 순간 눈 녹듯 녹는 것을 스스로 느꼈다"면서 경선 이후 당의 화합을 당부했다.

이 후보는 "오히려 그런 사람들에게 더 애정이 간다"면서 "최선을 다한 것 밖에 더 있겠느냐고 생각하기 때문에 경선이 끝난 뒤 어느 누구 할 것 없이 하나 되는데 일절, 한 점의 편견도 없다"며 포용과 탕평을 강조했다.

그는 "혹시 상대 후보 측에 계셨던 분들 중에서 난 안될 것이라고 스스로 생각하는 분이 있으면 그렇게 생각할 필요가 없다"면서 "경선에서 이기기 위해 억지를 쓰면서 최선을 다한 걸로 이해하고, 하나 되는 그런 포용을 당부한다"고 주문했다.

이런 언급은 이 후보 스스로 경선후유증 치유에 적극 나설 것임을 시사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 후보는 또 경선 과정에서 제기된 각종 의혹과 관련, "한나라당 후보로서 한 점 의혹없이 모든 것을 밝힐 수 있다"면서 "난 그렇게 살지 않았다. 자신있게 말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혹시 우리 당원들이나 당직자들 여러분께서 혹 이런 문제점은 있지 않나고 하는 의구심을 가질지 몰라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어 "이번 대선에서 여권이 어떤 김대업식 수법을 쓰더라도 저 자신은 진실이 이긴다고 하는 신념을 갖고 있다"면서 "2002년과 2007년의 국민 의식과 모든 환경이 바뀌어져 있다. 전 진실이 반드시 이길 수 있다는 확신을 갖고 있기 때문에 당에서도 확신과 신념을 갖는 게 매우 중요하다"고 자신에 대한 믿음을 당부했다.

그는 2002년 대선을 회상하며 "김대업이 나오고, 방송도 계속 나오니깐, (이회창 후보의) 대쪽같은 삶에 신뢰를 보내긴 했지만 아들이 둘 있으니 하나쯤은 문제가 있었던 것 아닌가 하는 약간의 의구심도 가질 수 있었다"면서 "지금 생각하면 이 후보에게 문제가 있었던 게 아니라, 이 후보를 둘러싸고, 저를 포함해 우리 모두가 확고한 신념을 갖고 대했느냐는 생각을 한다"고 말했다.

후보 확정 뒤 당 공식회의에 첫 참석한 이 후보의 목소리에는 어느 때보다 자신감이 넘쳤고, 당당함이 배어났다. 지도부는 이날 이 후보에게 회의실 중간 좌석을 내주는 등 예우에도 각별한 신경을 쓰는 모습을 보였다.

이날 지도부는 경선 뒤 화합을 한 목소리로 주장했다. 회의가 열린 국회 한나라당 대표실 벽면에는 전날 경선결과 발표 뒤 이 후보와 박근혜 전 대표가 활짝 웃는 가운데 축하의 악수를 나누는 사진을 담은 배경판도 선보였다.

강재섭 대표는 "새로 선출된 후보를 모시고, 우리가 정말 일치단결해 나가자는 각오를 다지고, 당선된 후보가 당에 들어와야 하니깐 앞으로 잘 모시고 나가자는 각오를 말씀드리기 위해 모였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길이 넓으면 모두를 끌어안을 수 있다는 `도대능용(道大能容)이라는 사자성어를 언급하면서 "모두 힘을 합쳐서 잘 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이 밖에 "후보 중심으로 일치단합해 정권교체에 매진하자"(김형오 원내대표) 등 당직자들의 화합 관련 발언도 이어졌다.

정형근 최고위원은 전날 `깨끗한 승복을 선언한 박근혜 전 대표에 대해 "과연 여장부였다. 남자들도 결코 하지 못한 원칙과 배짱을 보여줬다"면서 "명품이 무엇인지 행동으로 보여줬다"고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
jh@yna.co.kr

촬영.편집:김기현 VJ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당에,신고식quot진실승리,확신quot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하나만
2007.09.02 04:55共感(0)  |  お届け
대한민국대표 조건만남 사이트
조건만남 1번지
전국 50만 회원 24시간 대기중
http://KoreaSogeting.com삭제
今日のアクセス
1,187
全体アクセス
15,955,187
チャンネル会員数
1,578

정치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