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 마애불상 "이토록 아름다울 수가…"]

2007-09-10 アップロード · 227 視聴

[열암곡 통일신라시대 불상 얼굴 공개

(경주.서울=연합뉴스) 김태식 김승욱 기자 = 지난 5월말 경주 남산 열암곡(列岩谷)에서 발견된 통일신라 대형 마애불상 상호(相好.부처 얼굴)와 전체 모습이 공개됐다.
무게 70t에 이르는 대형 화강암(250×190×620㎝)에 부조한 마애불은 지난 5월 발견 당시에는 불상을 조각한 면이 땅에 파묻혀 그 윤곽 정도만 희미하게 드러났었다.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소장 지병목)는 10일 경주 남산 열암곡 현장에서 불상을 공개하고 지관 조계종 총무원장 등 불교계 인사를 초청 친견법회를 개최했다.
유홍준 문화재청장은 "불상의 콧날까지 완벽하게 남아있을 정도로 보존상태가 뛰어난 석조입상은 발견된 사례가 극히 드물다"며 "불상을 다시 일으켜 본래 자리에 다시 세우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말했다.
유 청장은 "그러나 불상을 새긴 돌의 무게가 워낙 많이 나가 본래대로 일으켜 세우는 데는 상당한 시간과 준비작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며 "우선 조각면이 드러날 수 있도록 90°방향으로 회전, 와불 형태로 일반에 공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불상을 친견한 지관 조계종 총무원장은 반야심경을 독송한 뒤 "1천300년 만에 부처님을 뵌 감회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라며 "불과 5㎝ 차이로 부처님의 얼굴이 그대로 남아있다는 점이 놀랍고 오랜 시간이 흐른 뒤 지금 모습을 보이신 것은 참으로 상서롭고 복된 일"이라고 말했다.
불상은 머리에서 발끝까지 460cm, 발 아래 연화대좌가 100cm로, 전체 높이 560cm에 이른다.
육계(부처 정수리에 불룩 솟아오른 부분)가 높고 민머리(소발.素髮)이며, 타원형 얼굴에는 오뚝하게 솟은 코와 아래로 내리뜬 길고 날카로운 눈매, 그리고 도톰하고 부드럽게 처리된 입술 등이 잘 표현됐다.
특히 귀는 발제선(髮際線.머리털이 난 끝선)에서 어깨에 이를 정도로 매우 크고, 평면적으로 처리됐다는 점에서 이례적인 양식으로 주목된다.
목에는 삼도(三道)를 입체적으로 표현했으며 어깨는 넓고 가슴을 편 당당한 모습이다.
불상 수인(手印.손 모양)은 왼쪽 손등을 바깥으로 하고 손가락은 가지런히 펴서 가슴 위에 얹었으며, 오른손 역시 손등이 밖을 향한 채 엄지손가락을 안으로 감싸고 네 손가락을 가지런히 하복부에 대고 있는 형태다.
법의(法衣)는 오른쪽 어깨를 드러내고 발목까지 길게 내려오는 우견편단(右肩偏袒)형식이며, 아래로 내려올수록 간격이 넓어지는 옷 주름은 9개를 표현했다. 두 발은 발끝을 밖으로 향해 벌렸으며, 연화대좌는 5장 꽃잎을 낮게 조각했다.
연구소는 이 마애불이 약 4등신(等身)으로 몸에 비해 머리 부분이 크게 표현돼 예불하는 사람이 마애불을 우러러 볼 때의 비례감을 고려해 시각적인 효과를 잘 나타내려고 한 점이 돋보인다고 평가했다.
나아가 불교조각사에서 볼 때, 이 마애불은 볼륨 있는 상호와 날카로운 눈매에서 느껴지는 엄숙함은 통일신라 불상의 전형적인 특징을 지닌다고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불상의 조성 시기에 대해서는 8-9세기로 추정하는 의견이 주를 이뤘다.
정은우 동아대 교수는 "5월 불상이 처음 공개됐을 당시 옷주름과 발 모양만을 근거로 9세기 불상으로 추정했으나 측면 얼굴의 양감이 매우 뛰어난 점에서 8세기까지 제작연대를 올릴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성은 덕성여대 교수 역시 "얼굴 측면의 양감은 매우 훌륭해 8세기께 통일 신라 불상으로 평가할 수 있으나 옷주름이나 발의 새김이 단순하고 형식화된 감이 있다"며 "현재로서는 8-9세기 정도로 제작연대를 폭넓게 잡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임남수 영남대 교수는 열암곡 불상이 일반적인 수인을 하고 있지 않다는 점을 지적하며 "드문 경우이기는 하나 열암곡 불상과 같은 수인을 취한 불상은 주로 산지에서 발견된다"며 "특별한 영력을 갖춘 서상(瑞像)으로 조성됐을 수 있다"고 추정했다.
http://blog.yonhapnews.co.kr/ts1406
taeshik@yna.co.kr
kind3@yna.co.kr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남산,마애불상,quot이토록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3,121
全体アクセス
15,948,233
チャンネル会員数
1,678

사회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

01:26

공유하기
[이 시각 주요뉴스]
9年前 · 54 視聴

03:57

공유하기
[오늘의 주요뉴스]
9年前 · 133 視聴

00:58

공유하기
[장수사과 올해 첫 수확]
9年前 · 433 視聴

03:57

공유하기
[오늘의 주요뉴스]
9年前 · 132 視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