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 최대규모 `국립생물자원관 10일 개관]

2007-10-07 アップロード · 677 視聴

[
(서울=연합뉴스) 성혜미 기자 = 동양 최대 규모의 표본 수장고를 갖춘 국립생물자원관이 10일 개관한다.
환경부 소속 기관인 국립생물자원관은 생물주권 및 세계 생물산업의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 만들어졌으며 10만종으로 추정되는 한반도 자생생물을 연구하고 표본수장 및 전시ㆍ교육의 기능을 담당한다.
한반도 자생생물은 고유종을 비롯, 외래종 중 상당 기간 한반도에 서식하면서 토착화된 생물을 말한다.
자원관에 설치된 15개의 수장고(1만2천여㎡)와 2개의 예비수장고는 1천100만점의 생물표본을 보관할 수 있어 동양에서 가장 클 뿐만 아니라 항온ㆍ항습 패널로 벽을 둘러싸고 탈색을 방지하는 자외선차단등 및 완전밀폐형 표본장(캐비닛)을 사용해 시설면에서 첨단을 달린다.
◇ 국립생물자원관 = 국립생물자원관은 인천시 서구 경서동 수도권매립지와 맞붙어 있으며 597억원을 투입해 6만7천㎡의 대지에 척추 모양을 본뜬 수장ㆍ연구동과 나뭇잎을 본뜬 전시ㆍ교육관으로 나뉜다.
자원관은 각종 자생생물조사발굴 사업과 민간기증을 통해 최대한 많은 자생생물의 표본을 보관하고 유전자 정보를 수집해 멸종시 복원의 가능성을 열어두는 한편 국내 생물자원 연구자들이 한 자리에 모인 자료를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환경부는 충남 서천군에 장항국가산업단지 대안사업으로서 2011년까지 국립생태원을 조성하는데 자원관이 `죽은 생물의 표본을 소장하고 전시하는 반면 생태원은 `살아있는 생물을 테마로 멸종위기 동물보전센터, 곤충관 등이 설치된다.
◇ 수장ㆍ연구동 규모 = 17개의 수장고에는 1천100만점의 표본을 보관할 수 있는데 현재 10%(118만점)만 채워졌으며 이 중 106만여점은 환경부가 모아온 것이고 나머지 12만여점은 기증받은 것이다.
홍재상 인하대 교수가 해양무척추동물 표본 9만점을, 최병래 성균관대 교수가 3만2천점의 연체동물 표본을, 박중석 경상대 교수가 110만점의 곤충 표본을 기증했다.
자원관으로 들여온 표본은 오랜 보관을 위해 식물은 냉동, 동물은 훈증처리를 거치고 고등식물, 하등식물, 척추동물, 무척추동물 등 분류군에 따라 각각의 연구실에서 표본으로 만들어진 뒤 수장고 보관함(캐비닛)에 저장되며 보관함에서 꺼낸 표본은 반드시 소독 후 다시 넣는다.
수장고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바닥에 레일을 깔고 표본장에 바퀴를 달았는데 국내에서 대규모 수장시설을 처음 만들다 보니 기술적 결함이 있어 설치 완료한 표본장을 모두 철거하고 새로 설치하기도 했다.
◇ 전시ㆍ교육동 = 전시관은 외래종이 아닌 한반도 자생생물 985종, 4천600여점을 보여주는데다 현생생물만 전시해 화석이 없다는 특징이 있고 전시품 대부분이 모형이 아닌 실물표본이다.
제1구역에는 한반도 생물의 다양성을 보여주는 갖가지 표본이 전시돼 있고 특히 서울 광진구에 출몰했다 한강에서 익사당한 멧돼지와 부산 롯데호텔 커피숍의 명물이었던 호랑이, 강원도의 한 야산에서 사체로 발견된 마지막 야생여우 등 `유명 동물들을 박제로 만날 수 있다.
제2구역에는 숲과 호수ㆍ하천, 해양, 새만금ㆍ장항 갯벌, 독도생태계를 생생하게 재연한 `디오라마가 설치돼 있고 제3구역에는 생물자원의 다양한 이용가치를 보여주는 전시물, 4구역에는 우리나라에서 생물자원관만 보유한 한국뜸부기와 붉은배오색딱다구리, 큰부리바다오리의 박제를 볼 수 있다.
제주도 곶자왈을 본뜬 `곶자왈 생태관은 아름다운 온실로 거북선을 만들 때 사용한 것으로 알려진 녹나무와 불에 탈 때 소리를 내는 꽝꽝나무를 볼 수 있고 알에 대한 모든 것을 전시한 기획전시실과 체험학습실도 있다.
noanoa@yna.co.kr

영상취재: 성혜미 기자, 편집: 김해연 기자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동양,최대규모,국립생물자원관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123
2007.10.07 10:05共感(0)  |  お届け
리니지프리서버 220.116.178.158 8080 서버열었습니다 오늘이이틀째고 유저들 매너가 좋습니다. 들어오면 초기지원 운영자가 안해줘도 유저들이 잘해줍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24시간돌리며 카페도운영하고있어서 그방끝내는 프리서버는 아닙니다삭제
今日のアクセス
1,875
全体アクセス
15,945,659
チャンネル会員数
1,578

사회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