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 냄새 "밤에 양치 청결히 하고 혀 뒤를 꼭 닦아라!"]

2007-10-15 アップロード · 987 視聴

[
(서울=연합뉴스) 대화를 나누다보면 상대로부터 멀리 떨이지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심한 입 냄새가 느껴질 때입니다. 이처럼 구취는 본인은 크게 의식 못하지만 함께 있는 상대는 무척 괴로운 증세입니다.

(인터뷰) 우창수 (가명) 서울시 광진구
"예전에는 내가 입 냄새가 많이 난다는 사실을 몰랐는데 여자친구와 스킨십을 하려고 하는데 움찔 움찔거려서 왜 그러느냐고 물어도 얘기를 않다가 헤어질 때 말해주더라 입 냄새 난다고."

구취의 원인은 90% 이상이 충치나 치주염 등의 치과질환으로 인한 것입니다. 부비동염과 위장염, 식도염과 같은 내과질환이 있어도 입 냄새가 심해집니다.

구취의 원인이 질병인 경우 병이 치유되면 냄새도 사라져

특별한 질병이 없는데도 구취가 심하면 양치 습관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터뷰) 고흥섭 교수 (서울대학교치과 병원 구취클리닉)
"(의사들이 환자들에게 칫솔질을 교육할 때 누구나 혀를 닦으라는 말을 한다. 하지만) 혀를 닦는 환자들을 보면 뒤 쪽이 구역질이 나서 잘 닦지를 못한다. 혀 뒤쪽의 백태가 구취를 일으키는 가장 중요한 원인이다."

구취 유발 장소는 혀 뒷부분, 잇몸, 충치, 불량한 보철물, 사랑니 주위 염증 순

전문의는 구취를 빠른 시간에 없애려면 자기 전에 혀 뒤쪽을 중심으로 양치질을 청결히 할 것과 함께 아침식사를 반드시 챙겨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인터뷰) 고흥섭 교수 (서울대학교치과병원 구취클리닉)
"우리 입안은 아침에 상당히 많은 단백질이 부패한 상태로 일어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오늘 밤에 자기 전에 양치질을 잘하고 혀를 잘 닦고 치아 사이를 청결하게 하는 작용이 내일 하루 종일 입 냄새를 줄이는데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또 공복 상태는 입 냄새를 훨씬 더 악화시킨다.) 아침식사를 하면서 입안을 움직이고 혀가 움직이고 침이 많이 나오는 것 자체가 입 냄새를 줄인다. (때문에 자기 전에 열심히 양치를 하는 것과 아침식사를 반드시 하라는 두 가지를 꼭 말하고 싶다.)"

입 냄새를 없애기 위해 커피를 마시는 사람들도 있지만 커피의 카페인은 침의 분비를 감소시켜 오히려 역효과를 냅니다. 그보다는 오미자차와 매실차, 녹차 등이 효과적이며 양치용액 사용시 알코올 성분이 포함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인터뷰) 고흥섭 교수 (서울대학교치과병원 구취클리닉)
"(양치용액들을 살 때 성분을 잘 보아야 한다. 안에 알코올 성분이 얼마나 있는지를 보아야 한다. 많은 양취용액들은 소량이나 다량의 알코올을 함유하고 있다.) 알코올이 있으면 그런 양치용액으로 양치를 하면 물기를 주는 것 같지만 조금 뒤에 알코올이 다시 입안에 있는 물기를 뺏어간다. 그럼 입안은 더욱 건조해지고 냄새는 더 나게 될 수 있는 것이다."

구강위생에는 무엇보다 건강한 칫솔질이 중요하니다. 건강한 칫솔법이란 하루 세 번 식후 삼분 이내에 삼분 동안 양치를 하는 것입니다.

(인터뷰) 고흥섭 교수 (서울대학교치과병원 구취클리닉)
"잇몸과 치아가 만나는 틈새와 치아 사이에 칫솔 날이 들어가게 놓고 (가로로)이렇게 움직이지 마시고 진동을 주면서 아래로 쓸어내리는 방법을 권한다. 아래를 닦을 때도 마찬가지로 이렇게 진동을 주면서 위로 쓸어 올리는 듯이 닦아내는 것이다. 치실을 사용할 때에는 치실이 치아 사이를 지나가면 안된다. 치실을 치아 사이에 넣고 한 쪽 치아면을 한번 왔다갔다 닦고 또 반대쪽 치아면을 닦아야 한다. 치실이 들어가서 치아면을 꼭 닦아야 한다 그것이 가장 중요하다.”

입안이 건조하지 않도록 물을 자주 마시는 것과 채소류를 많이 섭취하는 것도 입 냄새 를 제거하는 좋은 방법의 하나라고 합니다. 연합뉴스 왕지웅입니다.
jwwang@yna.co.kr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냄새,quot밤에,양치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537
全体アクセス
15,947,868
チャンネル会員数
1,606

사회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