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산업 디자인의 미래는 우리가 책임진다"]

2007-10-15 アップロード · 306 視聴

[삼성전자 후원 SADI, 첫 제품디자인학과 졸업생 배출

(서울=연합뉴스) 윤종석 기자 = 삼성전자가 한국 디자인 역량 강화를 위해 설립, 지원하고 있는 SADI(Samsung Art & Design Institute)가 PD(Product Design) 학과 첫 졸업생을 배출했다.

SADI는 1995년 삼성전자가 설립하고 운영 자금의 80%를 지원하고 있는 3년제 디자인 전문 학원이다.

학생들은 입학할 때 내신이나 수능성적을 제출하지 않고 미술 실기 시험도 치르지 않는다. 다만 창의력 테스트를 통해 얼마나 남보다 기발한 아이디어를 낼 수 있는지만 볼 뿐이다.

이번에 처음으로 11명의 졸업생을 배출한 PD학과는 본격적인 산업 디자인을 연구하는 학과로, 이미 소속 학생들이 세계적인 디자인 상인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를 대거 수상하는 등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지난 11일 논현동 SADI 건물에서 열린 PD학과 졸업생 전시회에서 이들은 그동안 갈고 닦은 실력을 원 없이 뽐냈다.

남성규 씨는 유아들을 위한 바(Bar)형 휴대전화의 새로운 콘셉트를 제시했다.

이 휴대전화는 몸통 중간 부분이 사선으로 나누어져 위 아래 부분을 360도 회전시킬 수 있다. 이 휴대전화는 원 상태에서는 휴대전화의 기능을 하지만 밑 부분이 한바퀴 회전하면 하트형 게임기로 변신한다.

남 씨는 "아이들이 엄마, 아빠 등 가족과 쉽게 통화할 수 있도록 단축키를 전면에 배치했으며, 휴대전화 위아래를 돌리면 하트 모양의 게임기가 되도록 해 아이들이 손쉽게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고 말했다.

생활 속에서 늘 필요성을 느끼고 있지만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아이디어를 반영한 작품도 많았다.

여정민 씨는 시계의 알람을 더욱 쉽게 설정할 수 방법을 제시했다. 여 씨가 고안해낸 시계는 숫자판에 터치 센서가 장착돼 사용자는 원하는 시와 분을 순서대로 눌러주기만 하면 된다.

녹차나 홍차 등을 마실 때 농도를 조절하기 위해 담갔던 티백을 잠시 빼놓을 데가 없어서 난감할 때가 많다. 그러나 여 씨가 고안해 낸 차 티백은 종이 손잡이 부분에 접착제가 있어서 컵 표면에 붙여 티백의 높이를 조절할 수 있다.

남정균 씨는 종이가 없을 때에도 메모를 할 수 있도록 사용자가 쓴 내용을 기억하는 전자 만년필을 내놓았다.

남 씨는 "갑자기 좋은 생각이 났지만 종이가 없을 때, 혹은 급해서 종이를 찾을 시간적인 여유가 없을 때 아무 면에 글씨를 쓰기만 하면 이 내용을 저장해 놓았다가 컴퓨터를 통해 출력할 수 있도록 했다"고 말했다.

삼성전자의 밀리언셀러 TV 보르도 디자인의 주인공인 강윤재 상무는 "학생들이 평범한 생활 속에 녹아 있는 아이디어를 발굴해 내는 능력이 탁월하다"며 "때 묻지 않은 이들의 참신한 아이디어는 세계 어디에서도 경쟁력을 발휘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디지털 미디어 디자인 부문의 세계적인 권위자인 댄 보야스키 교수도 이번 전시회에 참석해 SADI 학생들의 작품에 관심을 보였다.

그는 현재 미국 카네기 멜론 대 디자인 학부장으로 재직하고 있으며 삼성전자의 디자인 자문을 맡고 있기도 하다.

보야스키 교수는 "SADI 학생들의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이는 속도가 놀라울 정도로 빠르다"며 "특히 이들은 창의적이면서도 진보적인 사고방식을 갖고 있어, 앞으로 이들의 미래 활약상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의 디자인 트랜드에 대해 "지금은 리서치 단계에서 제품 양산 단계까지 전 프로세스에 거쳐 사용자 입장에서 고민해야 한다"며 "과거 기업들이 개발, 디자인, 상품기획, 마케팅 파트별로 따로 움직였다면 지금은 상품개발 초기 단계부터 함께 모여 고민하고 계획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삼성전자의 디자인에 대해 "7~8년 전 한국을 처음 방문했을 때와 비교하면 삼성전자는 선진 기술을 기반으로 휴대전화와 평판TV 등 다양한 제품에서 훌륭한 디자인을 선보이는 등 큰 발전을 이루고 있다"고 극찬했다.
banana@yna.co.kr

영상취재: 윤종석 기자, 편집: 정기섭 VJ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quot대한민국,산업,디자인의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1,667
全体アクセス
15,952,537
チャンネル会員数
1,749

IT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