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 마늘 효능 미스터리 풀렸다]

2007-10-17 アップロード · 536 視聴

[ (시카고 AFP=연합뉴스) 마늘이 혈관이완, 혈전예방 등에 효능이 있는 이유가 과학적으로 규명됐다.
미국 앨라배마 대학 생리학교수 데이비드 크라우스 박사는 마늘이 심혈관계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그 주성분인 알리신의 직접적인 효과가 아니라 알리신을 포함한 마늘의 활성성분들이 대사되는 과정에서 화학적 메신저인 황화수소가 만들어지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황화수소는 원유의 정제과정에서 부산물로 나오는 썩은 달걀 냄새가 나는 독성물질이지만 우리 몸에서도 자연적으로 만들어지며 혈관을 이완시키고 혈류를 늘리라는 세포의 신호를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크라우스 박사는 시험관실험에서 마늘에서 짠 즙을 소량 사람의 적혈구에 첨가한 결과 적혈구에서 즉각적으로 황화수소가 방출되기 시작했으며 황화수소는 세포(적혈구) 안에서도 소량 만들어졌지만 핵심적인 화학반응은 주로 세포막에서 이뤄졌다고 밝혔다.
이 실험에 사용된 마늘즙은 중간 크기의 마늘 두 쪽에 해당하는 분량이라고 크라우스 박사는 말했다.
크라우스 박사는 이어 쥐의 대동맥(심장에서 혈액이 방출되는 간선동맥) 한 부분을 마늘에 많이 들어있는 유기다황화물(organic polysulphide)이 함유된 용액에 노출시킨 결과 황화수소가 생성되면서 혈관이 이완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이 연구결과는 미국국립과학원회보(PNAS) 최신호에 실렸다.
skhan@yna.co.kr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의학,마늘,효능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1,199
全体アクセス
15,955,199
チャンネル会員数
1,578

사회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

01:55

공유하기
[이 시각 주요뉴스]
9年前 · 16 視聴

30:34

공유하기
[오늘의 뉴스(종합)]
9年前 · 25 視聴

01:05

공유하기
[시각장애인 복지대회]
9年前 · 113 視聴

00:57

공유하기
[속초 설악문화제 열려]
9年前 · 160 視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