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전주공장 경쟁력은 월등한 작업환경"]

2007-10-18 アップロード · 609 視聴

[
(전주=연합뉴스) 김범현 기자 = "작업환경, 청결에 있어서는 세계 어디에 내놓아도 빠지지 않습니다."
버스와 트럭을 생산하는 현대차[005380] 전주공장의 공장장인 김영국 전무에게 이 공장에 대한 자랑을 부탁하자 이내 나온 답변이다.
현대차는 지난 17일 독자기술로 개발한 신형 상용 디젤엔진 보도발표회에 맞춰 언론에 전주공장을 공개했다.
지난 19995년 전북 완주군 봉동읍 132만㎡의 부지에 세워진 현대차 전주공장은 연간 버스 1만7천400대, 트럭 10만7천600대 등 총 12만5천대의 상용차를 생산할 수 있는 세계 최대규모의 상용차 공장이다.
전주공장의 첫 인상은 깔끔함이었다. 승용차 공장과 달리 상용차 공장은 차량 1대를 생산하기까지 많은 수작업을 필요로 하기때문에 어쩔 수 없이 어수선한 게 특징이라고 한다.
하지만 버스와 트럭을 생산하는 전주공장은 잘 정돈된 여느 승용차 공장과 크게 다를 바 없어 보였다.
프레스, 차체, 섀시 공정으로 이뤄지는 트럭 공장에서 기자들을 인솔한 현대차 관계자는 다른 상용차 공장과의 차이점을 설명하는데 거침이 없었다.
총 120개의 품목을 분당 6.5-7개의 속도로 찍어내는 프레스 공정, 80여개의 로봇이 쉼없이 자동으로 용접작업을 하는 차체 공정 등의 자동화는 승용차 공장과 큰 차이가 없었다.
무엇보다 현대차는 섀시라인에 대한 강한 자부심을 감추지 않았다. 승용차 생산라인처럼 컨베이어 시스템을 통해 중.대형 트럭의 몸체가 서서히 이동하며 제 모습을 찾는 게 그 이유였다.
"전세계적으로 트럭 섀시라인에 컨베이어 시스템을 적용한 공장은 드물다"는 게 이곳 관계자의 설명이었다. 이 관계자는 "작업자들의 몸에 부담이 안되도록 설계됐다"는 말도 함께 덧붙였다.
섀시 공정을 거쳐 온전한 형태를 갖춘 트럭은 공장내에서 시동이 걸린 채 각종 검사를 받게 된다. 이 때 호스를 차량의 배기구에 연결해 매연을 공장 밖으로 배출하는 것도 쾌적한 작업환경을 위한 것이었다.
트럭공장을 빠져나와 찾은 버스공장도 정돈된 모습이었다.
다만 버스의 경우 커다란 구조물 안에 여러 부품을 장착해야 하고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를 맞춰야 하는 작업 특성상 트럭 보다 많은 수작업이 이뤄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곳은 주야 2교대 근무가 실시되는 전주공장내 유일한 작업장으로, 현대차는 지난 4월16일 이 같은 근무제 도입으로 차량 1대를 생산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기존 20일에서 10일로 줄였다.
이어 새롭게 개발한 상용 디젤엔진 공장으로 발길을 옮겼다. 지난달 1일부터 가동된 이 공장은 내부 전체가 흰색 등 밝은 색으로 꾸며져 기름으로 얼룩진 곳일 것이라는 선입견을 깨뜨렸다.
"부품의 청정도가 중요하기때문"이라는 게 현대차 관계자의 설명이었다. 실린더, 실린더 블록, 크랭크사프트 가공과 조립으로 이어지는 매 공정마다 세척작업과 정밀검사를 실시하는 방식으로 청정도를 유지하고 있었다.
하루에 70대 가량의 신형 엔진을 생산하는 이 공장은 이러한 작업장내 청결 때문인지 지난 50일간 600대의 엔진을 제작했으나, 현재까지 불량률 제로를 기록하고 있다.
또한 모든 엔진을 대상으로 오일 누수 등을 점검하는 콜드 테스트와 출력.토크.연비 등을 측정하는 핫 테스트를 실시하고 있는 점도 무결점 엔진을 만드는 비결이었다.
아울러 자동화율이 95%에 달하는 이 공장의 설비 국산화율이 85%에 달하는 것도 이 공장의 특징이었다.
현대차가 언론을 대상으로 전주공장을 이번처럼 대대적으로 선보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또한 공장내 사진촬영 등을 허용한 것도 극히 이례적인 일이라는 게 현대차 관계자의 전언이었다.
승용차 공장에 못지 않은 쾌적한 작업환경, 그리고 엔진 공장내 전광판에 표시된 "아시아를 넘어 세계로, 손 끝에 혼을 심어 우리 엔진부품을 세계로"라는 문구에서 현대차가 전주공장을 전격 공개한 이유를 미뤄 짐작할 수 있었다.
kbeomh@yna.co.kr

영상취재: 김범현 기자, 편집: 김해연 기자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현대차,quot전주공장,경쟁력은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773
全体アクセス
15,950,178
チャンネル会員数
1,615

경제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