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청궁은 조선 근대화의 산실]

2007-10-19 アップロード · 271 視聴

[
(서울=연합뉴스) 김승욱 기자 = 18일 98년 만에 복원 공개된 경복궁 내 건청궁(乾淸宮)은 명성황후가 시해된 비극의 현장으로 알려져 있다.
2005년 이태진 서울대 교수가 공개한 우치다 사다쓰지(內田定槌.을미왜변 당시 일본 일등영사)의 보고서에 따르면 명성황후는 장안당(長安堂) 뒤뜰에서 살해된 뒤 옥호루(玉壺樓)에 잠시 안치됐다 건청궁의 뒷산인 녹산에서 불태워졌다.
건청궁에서 명성황후를 잃은 고종은 아관으로 파천한 뒤 다시는 건청궁으로 돌아가지 않았다. 고종에게 건청궁은 비(妃)의 참혹한 죽음을 떠올리게 하는 장소였을 터다.
주인을 잃은 건청궁은 쓸쓸한 몰락을 맞이했으며 명성황후의 한을 간직한 채 1909년 완전히 헐렸다. 그러나 본래 건청궁은 고종의 홀로서기와 조선 근대화를 상징하는 건물이었다.
고종10년(1873)은 경복궁 중건이 마무리된 해다. 이 때 고종은 경복궁 가장 깊숙한 곳에 건청궁을 짓기 시작했다.
워낙 궁궐 깊숙한 곳에 있다보니 공사 초기에는 누구도 건청궁 창건을 눈치채지 못했다. 그러다 이를 알게 된 신하들이 연이은 궁궐 건축으로 백성의 부담이 크다고 반발했으나 고종은 "내탕금(왕의 사비)으로 짓는 것"이라며 공사를 강행했다.
고종의 건청궁 창건은 정치적 자립 선언으로 풀이된다. 1873년은 고종이 친정을 선언한 해이기도 하다. 10년 동안 흥선대원군의 간섭을 받은 고종이 아버지의 간섭을 피하는 동시에 정치적 독립을 꾀하기 위해 경복궁 북쪽 깊숙한 곳에 독립된 건물을 지은 것이다.
고종은 1884년부터 건청궁에서 기거하면서 근대화를 위한 실험을 진행했다. 1887년 건청궁에는 조선 최초의 전기등이 들어섰다. 중국이나 일본의 궁성 설비보다 2년 앞선 일이었다.
영선사와 일본 조사시찰단 파견 등 근대문물을 배우기 위한 발걸음 역시 건청궁에서 시작됐다.
또 고종의 서재로 활용한 집옥재(集玉齎) 옆에는 서양 시계탑이 들어섰다. 동양에서 시각을 정하는 것은 군주의 고유한 권한이었다. 고종이 전통 시계인 자격루 대신 서양 시계탑을 들였다는 것은 근대화를 향한 의지를 상징한다.
이 교수는 시계탑의 의미에 대해 "내부로는 서양문물의 수용이 우리가 나갈 방향이라고 천명하는 동시에 서양 열강에는 조선도 서양문물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겠다는 메시지를 전하는 것"이라고 풀이했다.
건청궁의 전각 구조 역시 신문물 수용의 의지를 잘 드러낸다. 집옥재는 전통 한옥이 아닌 중국식 벽돌구조 건물이다. 연암 박지원이 벽돌의 우수성을 역설할 때 귓등으로도 듣지 않던 시절을 생각하면 궁궐에 벽돌 건물이 들어선 것은 그 자체로도 파격이었다.
또 장안당 뒤쪽에 지어진 관문각은 양관(洋官)이라고 불렸다. 완전한 서양식 건물이었기 때문에 붙은 이름이다. 양관은 그 이름처럼 외국 외교관들로 북적거렸다.
그러나 건청궁에 뿌린 조선 근대화의 싹은 비극적인 역사의 흐름에 휩쓸려 뿌리를 잃고 말았다.
이 교수는 "건청궁 시절 근대화 작업이 계속 진행됐다면 일본이 쉽게 조선을 강탈하기 어려웠을 것"이라며 "더 늦기 전에 손을 써야겠다고 결심한 일본이 러.일전쟁, 을미왜변 등을 벌여 조선 근대화의 싹을 짓밟은 것"이라고 말했다.
이 교수는 "건청궁은 우리 산업근대화의 시발점으로 규정해야 한다. 아마 일본이라면 건청궁을 근대화의 산실로 엄청나게 부각시켰을 것"이라며 "건청궁 중건이 식민사관에서 완전하게 벗어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kind3@yna.co.kr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건청궁은,조선,근대화의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명성황후
2007.11.12 10:08共感(0)  |  お届け
연합뉴스 영상 14초 쯤에 명성화후라뇨..??
매국노 뉴스..??? 똑바로 적으세요 "명성황후"삭제
오타다 이늠들아
2007.11.12 10:07共感(0)  |  お届け
연합뉴스 영상 14초 쯤에 명성화후라뇨..??
매국노 뉴스..??? 똑바로 적으세요 "명성황후"
우엄하고 버릇없는 오타 바로 쓰지도 못하는 쯧쯧~~삭제
今日のアクセス
3,578
全体アクセス
15,969,027
チャンネル会員数
1,837

사회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