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휜 코 수술, 코 안도 함께 치료하세요!]

2007-10-31 アップロード · 174 視聴

[ (서울=연합뉴스) 코뼈가 심하게 휘어 용기를 내어 성형수술을 받았던 이 모 씨. 그는 몇 년 후 다시 코가 휘는 바람에 요즘 재수술을 받아야할지 고민에 빠졌습니다.

휜 코를 성형한 사람들 중 상당수가 이 같은 낭패를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코가 휜 경우 콧대뿐 아니라 코 안의 연골도 휘어있는 수가 많은데 이를 그대로 둔 채 바깥쪽 코뼈만 바로잡으면 코가 휘는 현상이 재발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최근 대한성형학회에서 발표된 한 자료에 따르면 한 병원에서 지난 4년 동안 휜 코 수술을 받은 환자 중 71%가 겉 부위만 수술해 재수술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터뷰) 정태영 원장 (압구정 서울성형외과)
"휜 코가 바깥에만 휜 게 아니라 안의 가운데, 코 안의 중심이 되는 기둥이라고 할 수 있는 곳이 휘어져 있는 것이기 때문에 가장 중심이 되는 코의 기둥 부분, 비중격이라고 하는 곳을 교정한 다음에 콧등을 교정해야 훨씬 더 완벽하게 교정이 되는 것이다.”

특히 휜 코는 외모상의 문제도 있지만 사실상 기능적으로도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터뷰) 한 혁 (경기도 이천)
"모양도 모양인데 오른쪽 콧구멍이 좀 작다. 코가 한쪽으로 살짝 눕혀져 있어서 숨을 쉴 때 오른쪽 코로 바람이 잘 안 들어가서 (보여주며) 요런 식으로 잡아야지 숨이 편하게 쉬어진다."

이처럼 코 안이 휘어 있으면 흔히 축농증이라고 말하는 부비동염 질환에도 취약합니다. 따라서 이를 바로잡지 않으면 부비동염으로 고생할 수 있습니다.

(인터뷰) 정태영 원장 (압구정 서울성형외과)
"바깥의 모양은 괜찮고 안 쪽 비중격만 휘어져 있는 경우가 있다. 그러면 아무래도 한 쪽 콧구멍이 작으니까 축농증이 생길 확률이 높다. 축농증만 수술해서는 또 다시 그 쪽이 좁으니까 또 생길 확률이 많기 때문에 안쪽의 휘어진 부분을 같이 교정해야 나중에 축농증 치료도 쉽고 훨씬 재발율도 적다."

이처럼 코뼈가 휘는 가장 큰 원인은 외부 충격으로 인한 것입니다.

(인터뷰) 정태영 원장 (압구정 서울성형외과)
"어렸을 때 자라면서 외상을 받으면 당시엔 괜찮은데 커가면서 코도 성장이 되니까 힘 받은 부분 때문에 약간 변형되는 경우가 많고 혹은 안면 비대칭 때문에 턱 교합이 안 맞거나 하면 코도 따라서 비대칭을 따라서 휘어지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코뼈를 심하게 부딪쳐 코피가 낫다거나 심하게 아프면 즉시 이비인후과를 찾아 코뼈의 이상상태를 점검하는 것이 코의 변형을 받는 지름길입니다.

특히 뼈가 제대로 굳지 않은 유아나 어린이를 돌보는 보호자의 경우 이러한 점을 특히 유념해야할 것으로 보입니다.

연합뉴스 왕지웅입니다.
jwwang@yna.co.kr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수술,안도,함께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738
全体アクセス
15,960,041
チャンネル会員数
1,614

사회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

00:41

공유하기
[SEE-KAIST 2007 30일 개막]
9年前 · 93 視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