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도 혹시 모야모야병(?)]

2007-11-09 アップロード · 1,240 視聴

[ (서울=연합뉴스) 모야모야병을 아십니까? 이름도 생소한 이 병이 어린이와 청소년의 뇌졸중을 유발하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뜨거운 음식을 먹던 아이가 숟가락을 떨어뜨리거나 멜로디언을 불던 아이가 힘에 부쳐하면 전문의를 찾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이런 증상들이 모야모야병의 대표적인 징후라고 합니다.

이런 증상은 일시적으로 나타났다가 사라지기 때문에 그냥 지나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증상이 모야모야병으로 인한 것이라면 후에팔다리의 마비나 언어장애, 심한 경우 전신발작 등 많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인터뷰) 조병규 교수 (서울대병원 신경외과)
"어린아이들에게는 특이하게 모야모야병이라고 하는 뇌 동맥 중에서 뇌경동맥의 분지부, 중되뇌동맥, 전대뇌동맥으로 갈라지는 부위에서 양쪽으로 서서히 막혀들어 가는 병이 있다. (파괴된 뇌 세포는 다시 재생되지 않기 때문에 기능을 잃어버린다. 옆에 있던 다른 세포들이 작용해서 기능을 보충해주긴 하지만 완벽하게 그것을 회복시키진 못한다. 때문에) 뇌경색이 오기 전에 뇌 허혈 증상만 있을 때 조기에 발견해서 치료를 하는 게 가장 중요한 예방법이다."

모야모야란 담배연기가 공기 중에 확산되는 듯 한 형상을 나타내는 일본말로 뇌 혈관이 좁아지는 병입니다. 아직 원인에 대해 명확히 규명되지 않았지만 가족력이 있는 것으로 전문의들은 진단합니다.

(인터뷰) 조병규 교수 (서울대병원 신경외과)
"요즘 진단법은 조금 더 개선되서 컴퓨터 촬영으로 MRI를 하거나 CT로 동맥 촬영을 할 수 있다. 동맥 촬영을 해보면 막혀 들어가는가 또는 안 보이는가, 보이는가 이런 것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진단이 가능하다."

모야모야병은 주로 어린이들에게 많이 나타나지만 청소년이나 영.유아에게도 나타날 수 있어 부모의 세심한 관찰이 요구됩니다. 특히 2살 이하의 아이들은 마비가 시작될 때 빠른 시간에 뇌경색으로 넘어가는 특징이 있어 이상 징후가 발견되면 바로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어린이가 모야모야 병의 증상을 보이면 반드시 소아신경과 전문의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병은 아직 일반에 생소하기 때문에 작은 의원에선 놓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연합뉴스 왕지웅입니다.
jwwang@yna.co.kr

부모가 알고 있으면 좋을 모야모야병의 증상들

1. 뜨거운 음식(라면 등)을 먹다가 숟가락을 떨어뜨린다.
2. 악기(멜로디언 등), 풍선을 불다가 손발에 힘이 빠진다.
3. 울고 난 후 갑자기 팔, 다리에 일시적인 마비가 온다.
4. 심하게 운동, 긴장한 후 팔다리에 마비 증세가 온다.
5. 일시적인 손, 발 저린 증세가 있다.
6. 일시적으로 말을 못하거나 어눌하다.
7. 머리가 자주 아프다.
8. 간질성 경련이 동반되기도 한다.
9. 성적이 지속적으로 떨어진다.
10. 마비증상이 일시적이지 않고 지속되기도 한다.
* 1~8번 까지는 뇌허혈 증상(소아에서 가장 흔한 호소)이고, 10번은 뇌경색 증상으로 마비 증상이 영구적일 수도 있다는 것임. 9번 소견은 뇌허혈 증상이 계속되면서 작은 뇌경색이 쌓여 뇌기능장애를 일으키기 때문에 나타나는 결과임.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우리,아이도,혹시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tankwin54
2010.03.11 03:04共感(0)  |  お届け
제가 알고 있는 병이 모야모야병입니다 서울 강남성모병원에서 91 1차 뇌혈관 문합술받았고 대전성모병원에서 05녀10월에2차뇌혈관 문합술을 받았습니다 원본 자료필요합니다
kms8479@paran.com 으로 원본영상 보내주세요 개소 하고싶서요삭제
최창진
2008.03.18 10:10共感(0)  |  お届け
오토바이사고로머리를다쳐서기억이오락가락하는대요 병원에입원한지두달이대가는대요아직두사람을잠시만알아보고금방잊어버려요 답점부탁해요//삭제
今日のアクセス
2,028
全体アクセス
15,964,275
チャンネル会員数
1,823

사회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