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인 안내로봇.실버샤워기..아이디어 반짝]

2007-11-10 アップロード · 365 視聴

[
경기중기센터서 보조기구 공모전 수상작 전시회

(수원=연합뉴스) 최찬흥 기자 = "안내견을 대신할 시각장애인용 안내로봇, 장애인 근력운동용 자전거, 노인을 위한 실버샤워기"

장애인과 고령자들의 신체적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맞춤형 보조기구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9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이의동 경기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에서 열린 제3회 보조기구 공모전 (Thats Good Idea) 시상 및 전시회에 선을 보인 24점의 보조기구는 관람객들의 눈길을 사로 잡기에 충분했다.

기획 및 제작부문 대상(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여한 시각장애인용 안내 로봇(홍항설 등 4명)은 지뢰탐지기와 비슷한 모양으로 안내견을 대신할 획기적인 제품으로 호평을 받았다.

몸체 전방과 바닥에 적외선센서 4개를 붙이고 손잡이에 진동장치를 단 시각장애인용 안내 로봇은 장애물을 센서가 포착하면 자동으로 손잡이가 흔들리며 방향을 바꾸도록 알려준다.

디자인부문 대상작인 실버샤워기(김한결 등 2명)는 노인들이 앉아서 샤워를 할 수 있도록 날렵한 모양으로 인체공학적 디자인을 해 높은 점수를 받았다.

지체장애 1급 중증장애인인 백덕현(41) 씨가 공모해 기획 및 제작부문 우수상을 받은 루프체어(장애인이 승하차시 사용하는 리프트)는 기능을 단순화함에 따라 200만원대로 제작.판매할 수 있어 700만원을 호가하는 수입품을 대체할 것으로 전망됐다.

손으로 이동이 가능한 장애인 근력운동용 자전거와 어깨에 메는 목발 등 다른 보조기구도 반짝이는 아이디어로 관람객들의 발길을 멈추게 했다.

전시회를 기획한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는 "94점의 작품이 응모해 열띤 경합을 벌여 24점의 수상작을 뽑았다"며 "이번 공모전과 전시회가 보조기구의 국산화와 보조공학 서비스 확대에 기여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chan@yna.co.kr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시각장애인,안내로봇실버샤워기아이디어,반짝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235
全体アクセス
15,972,912
チャンネル会員数
1,863

사회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