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트 스트라입스의 라이브 영상

2005-10-16 アップロード · 4,150 視聴

The White Stripes의 Fell In Love With a Girl

순수와 조화의 이름으로 장르의 벽을 허물고 스트록스(The strokes), 하이브스(Hives), 예예예스(Yeah yeah yeahs)와 함께 '개라지 리바이벌'씬을 대표하는 거물로 성장한 화이트스트라입스(White stripes)는 대부분의 곡을 쓰고 기타에 보컬까지 해내는 '팔방미인' 잭 화이트(Jack white)와 여성 드러머 맥 화이트(Meg white)의 듀오라인업으로 1997년 미국 남서부에 위치한 디트로이트에서 결성되었다.

화이트 스트라입스의 음악은 한마디로 온갖 장르가 뒤섞여있는 '짬뽕'과도 같다. 조야하고 까칠한 기타톤으로 블라인드 윌리 맥텔(Blind willie Mctell)과 킹즈(The kinks)의 블루스/포크 스타일을 답습하는가하면, 딜레이걸린 나른함으로 콜 포터(Cole porter)의 내러티브 팝사운드를 만나고 오기도 하고, 때론 비틀즈(Beatles)와 70년대 펑크(Punk)의 만남을 주선하기도한다. 거기에 앨범 구석구석에서 하드락의 전설 레드제플린(Led zeppelin)까지 선보이고 있으니 헤비메틀이나 디스코같은 자극적인 양식만 빼고나면 없는게 없는셈이다.

방대한 트랙리스트와 정체불명의 사운드로 무장한 데뷔앨범 [White stripes]를 발표하고서도 실제로 그리 큰 파장을 일으키진 못한 화이트 스트라입스는, 인디락계의 유망주 페이브먼트(Pavement), 슬리터 키니(Sleater-Kinney)와 펼친 성공적인 공연으로 괄목할만한 인지도를 쌓아나간다. 만사가 그렇듯 자신들이 원하고 또 하고싶은 음악을 추구하는 밴드가 대중의 사랑을 얻어 상업적인 성공을 이루기란 그리 쉽지가 않은 법이다. 하지만 화이트 스트라입스의 스타일은 뿌리부터가 미국 대중들의 정서 깊숙한 곳에 서려있는 블루스와 포크이기 때문에 밴드 스스로가 꾸준히 노력만 한다면 성공 여부는 그리 걱정할 게 못됐다.

역시 그러한 태생적인 후광에 힘입어 발표된 두 번째 앨범 [De stijl]은 미국은 물론 일본과 호주를 비롯한 세계를 향한 도약의 발판이 되어주었고, 그들 음악의 펑크적인 성향은 영국 음악매체들의 호기심을 극도로 자극하는 촉매제가 되기도 했다. 하고 싶은 스타일을 고수해도 성공할 수 있다는 당연한 진리를 터득한 화이트 스트라입스는 다시 1년만에 명프로듀서 Doug easley와 함께 멤피스 스튜디오(Memphis studio)에 입성하여 세번째 정규앨범 [White blood cell]을 발표한다. 화이트 스트라입스는 이 앨범으로 전술한 밴드들과 함께 이른바 '개라지 사운드'를 깊은잠에서 깨워냈고 수록곡 'Fell in love with a girl'로 백인 힙합의 히어로 에미넴(Eminem)과 아이돌스타 앤싱크(Nsynk)의 자존심을 무참히 짓밟으며 '2002 M-TV best video of the year'를 거머쥔다. 의도한건 아니지만 해오다보니 공통분모가 발견된 경쟁자 스트록스와 합동공연을 펼치며 완벽한 락스타로 자리매김한 밴드는 근작 [Elephant]로 다시한번 자신들의 스타일이 가진 천가지 매력을 만방에 과시했다.

혹 아직 화이트 스트라입스라는 밴드가 어떤 밴드인지를 가늠치 못한 많은 이들에게 매닉 스트릿 프리처스(Manic street preachers)의 베이시스트 니키와이어(Nicky wire)의 언급(그는 화이트 스트라입스를 두고 '쓰레기'라며 딱 잘라 말했다.)이 어떤 영향력을 행사할지는 미지수이나 메틀리카(Metallica)가 무대에서 'Seven nation army'를 연주했다는 사실도 함께 기억한다면 좀 더 객관적인 시각에서 화이트 스트라입스를 바라볼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tag·뮤비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아밍해
2006.10.06 10:40共感(0)  |  お届け
http://www.pandora.tv/my.7855/728976삭제
kangdal
2006.01.28 03:03共感(0)  |  お届け
삽질해갑니다~ +ㅁ+삭제
zeke0615
2005.11.12 12:22共感(0)  |  お届け
감사합니다 퍼갈께요~ ^^삭제

락과 메탈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