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 넘은 신입사원의 신년맞이

2006-01-02 アップロード · 1,387 視聴

임채덕 할아버지. 1946년생, 환갑이며 띠는 올해와 같은 개띠, 이미 정년을 넘겨 한 회사에서 퇴직을 했는데 웬일인지 사람들은 또다시 임 할아버지를 신입사원이라 말한다.

2005년의 마지막 날, 노인 분들의 사회참여에 대한 독특한 제도를 실시하고 있다는 광주에 있는 L마트 첨단점을 찾았다.

“2005년 5월에 저희 회사만이 독창적으로 실버사원이라는 명칭 하에 55세에서 65세의 노인 분들을 일정 인원 채용하게 되었습니다. 첨단점 홍평규 점장은 회사에서는 그분들이 그동안 사회 각 분야에서 쌓아온 경륜과 지혜를 빌리고자 하는 의미와 노인 개개인분들에겐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해 주는 이중의 효과를 기대했었다고 말하며 8개월여 시행해 본 바로는 ‘대만족’이라고 흡족해했다.

“힘드시지 않으세요?” 하고 물어보니 “괜찮습니다. 라고 말하며 웃음을 보여주는 임 할아버지. 이마엔 땀이 송골송골 맺혀있지만 항상 웃음을 잃지 않았다. 멀찍이서 가만히 지켜보니 한시도 쉬지 않고 쉼 없이 이곳저곳을 누비면서 일거리 하나라도 더 찾아서 열심이다.

그런데 일하시는 뒷모습만 봐서는 결코 환갑이라는 나이가 믿기지 않는다. 젊은이들 보다 훨씬 재빠르고 힘이 넘쳐난다. 보는 사람마다 친절하게 인사하는 것은 물론 자질구레한 일들도 서슴없이 해 낸다. 감히 매장내의 ‘꽃’이라 표현해도 결코 손색이 없는 실버사원 임채덕씨.

임채덕 실버사원은 이미 한 섬유회사에서 30여년의 직장생활 경험을 갖고 있으며 1년 전쯤 명예로운 정년퇴직을 한다. 잠깐 쉼을 갖으면서 등산도 가고 소일거리를 찾으려 했지만 진정한 일거리를 찾아야 건강에도 도움이 되고 활력이 생길 것 같아 적극적으로 일자리를 알아보기 시작했었다고 한다.

하지만 그렇게 알아보기 시작하면서 느낀 것은 커다란 좌절감. 노인들을 받아주는 곳을 찾기란 하늘의 별따기 이었다고 말한다. 그러던 중 L마트에서 ‘실버사원’을 뽑는다는 소식을 듣고 지원하게 되었는데 용케도 입사하게 된 것. 그것이 작년 5월. 8개월이 지났다고 해도 신입은 신입인 셈.

신입(?)답게 정말 열심이다. 올해 가장 잘 한일은 ‘실버사원’으로 입사할 수 있었다는 것이라 자랑스럽게 말하는 임채덕 실버사원, 얼마나 간절히 원했었는지 미뤄 짐작하고도 남음이 있다.

자정이 지나고 송년의 카운팅이 스피커를 통해 들려올 때 회한과 다짐을 동시에 해 보는 듯 허공을 응시하는 임 실버사원. 매장 마감시간인 새벽 1시를 훌쩍 넘겨 퇴근을 한다. 새해 해맞이 시무식도 예정되어 있는데 너무 늦게 퇴근하는 게 아닌가 걱정을 하는 팀장은 임 실버사원의 퇴근하는 뒷모습을 걱정스러운 듯 바라본다.

하지만 어슴푸레 날이 밝고 해맞이 시무식 장소로 가기 위해 제일먼저 차량에 탑승하는 사람은 다름 아닌 임채덕 실버사원. 전혀 피곤해 보이는 기색이 없다. 젊은이들과 섞여 산 정상까지 올라가 새해의 다짐들을 함께 외친다.

“좀 더 많은 분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해 드리려 노력하고 있으며 장애인들에게도 기회를 제공코자 합니다. 홍평규 점장은 새해의 채용 방향을 귀띔해 준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우리 사회 전반에 걸쳐 노인 분들이나 장애인들에게 문호를 활짝 개방해 놓은 곳은 매우 적은 편, 임채덕 실버사원이 산에서 내려오면서 해 준 “저도 정년퇴임 후 일자리를 구해 보려고 노력했는데 죽도록 구해보려고 해도 없었습니다.라는 말이 자꾸 귓전을 맴돈다.

L마트와 같은 기업들이 더 많이 늘고 정부에서도 더 많이 신경을 쓴다면 제이 제삼의 임채덕 실버사원 같은 분들이 나타나 몸소 실천으로 젊은 사람들에게 가르침을 주는 사회가 되지 않을까 생각해 보면서 힘차게 일하시는 임채덕 실버사원을 영상에 담았다.

(이 기사는 오마이뉴스, SBS U News에 보냅니다)

《한.일 프리랜서 기자 모임》
http://club.kjclub.com/freelancer

《서정일의 영상취재수첩 블로그》
http://blog.naver.com/dmbnews

tag·넘은,신입사원의,신년맞이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2
全体アクセス
185,384
チャンネル会員数
76

6mm속으로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

03:30

공유하기
마지막 수업과 크레파스
11年前 · 211 視聴

01:32

공유하기
드라마 사랑과야망 세트장
11年前 · 1,451 視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