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안보리, 북한 로켓발사 대책회의 소집

2012-12-12 アップロード · 74 視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내일 새벽 긴급회의를 소집해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에 대한 대책을 논의하기로 했습니다. 유엔본부에서 정규득 특파원입니다.

================================

미국과 일본 정부는 북한의 로켓 발사가 확인되자 즉각 안보리 의장국인 모로코에 회의 소집을 요구했습니다.

이에 따라 안보리는 현지 시간으로 12일 오전 11시 긴급회의를 열어 후속조치를 논의하기로 했습니다.

북한의 로켓 발사는 탄도미사일 기술을 이용한 어떠한 발사도 금지하는 기존 결의를 어겼다는게 안보리의 입장입니다.

안보리는 이번 회의에서 로켓 발사가 기존 결의의 위반임을 확인한 뒤 후속조치를 본격적으로 논의하게 됩니다.

지난 4월에는 미사일 발사를 규탄하고 제재를 확대하는 내용의 의장성명을 내놓기까지 사흘이 걸렸습니다.

이번에는 중국도 북한의 로켓 발사가 안보리 결의 위반임을 확인했다는 점에서 더욱 신속한 조치가 이뤄질 수도 있습니다.

중국의 협조가 있을 경우 조치 내용이 결의안 형태로 발표될 가능성도 점쳐집니다.

권고사항인 의장성명이나 언론성명과 달리 결의안은 법적으로 구속력이 있습니다.

다만 우리나라와 미국은 형식보다는 내용 면에서 중국의 협조를 더욱 중요시할 것으로 관측됩니다.

한미 양국은 현재 시시각각 연락하면서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유엔본부에서 연합뉴스 정규득 입니다.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유엔,안보리,북한,로켓발사,대책회의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225
全体アクセス
15,979,839
チャンネル会員数
1,895

국제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