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터치 박대통령 총리 사표 수리…정국 정면돌파?

2015-04-28 アップロード · 7 視聴

출연 : 포커스컴퍼니 민영삼 전략연구원장ㆍ김태현 변호사

박근혜 대통령이 긴급 기자회견을 통해 성완종 리스트 파문과 관련해 검찰 수사 이후 의혹이 남으면 특검도 수용하겠다고 밝혔고 또 연이은 성완종 사면은 납득이 안된다며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런 가운데 4.29 재보선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는데요.

현재 판세와 재보선 결과가 정국에 미칠 파장을 전망해 봅니다.

민영삼 원장, 김태현 변호사 나오셨습니다.

질문 1 잠시 전 10시 청와대가 성완종 파문에 대한 메시지를 발표했습니다. 건강이 좋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입장 발표가 조금 미뤄질 것으로 예상이 됐었는데요. 이완구 전 총리의 사표 수리도 그렇고 생각보다 속도가 빠른데요?

질문 2 청와대의 발표 내용은 어떻게 들으셨어요? 어떤 의중이 담겨있다고 보십니까? 야당은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했었는데요?

특검과 관련해서는 검찰 수사를 지켜본 후 결정하겠다고 했는데요. 여야가 특검을 요구하는 상황이었는데 청와대의 입장은 좀 다릅니다. 분위기가 어떻게 흐르게 될까요?

질문 3 남미 4대국 순방을 마치고 귀국한 박대통령, 건강 이상으로 잠시 업무를 처리하지 못할 것으로 관측이 됐었죠. 그런데 어제 오후 늦게 이완구 총리의 사표를 수리했습니다. 건강악화에도 불구하고 신속하게 처리를 했어요?

질문 4 이완구 전 총리 청사를 떠나면서 눈물을 보였는데요. 눈물의 의미는 어떻게 보세요?

질문 5 박 대통령은 순방 기간 편도선이 붓고 고열과 복통 증세로 거의 매일 주사와 링거를 맞았다고 알려졌는데요. 순방일정부터 성완종 리스트 파문까지 박 대통령의 체력에 부담을 준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질문 6 그런데 이렇게 대통령의 건강 상태를 상세하게 공개한 것을 두고 "대통령의 신변 정보를 함부로 공개한 것은 부적절해 보인다"는 새정치연합 측의 주장이 있었는데요. 이 부분은 어떻게 보세요?

질문 7 박 대통령이 휴식에서 복귀하면서 이번 파문에 대해 추가적인 메시지를 어떤 식으로 내놓을지도 관심입니다. 박 대통령은 이번 사안에 대해선 대국민 사과 대신 유감 수준의 입장을 내놓을 것이라는 관측도 있는데요? 어떤 수준으로 입장을 표명해야 한다고 보세요?

질문 8 박 대통령, 후임 총리에 대한 고민도 상당히 깊을 것 같습니다. 이병기 비서실장을 중심으로 후임 총리 인선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알려졌는데요. 적임자를 찾는 데에는 시간이 좀 걸릴 것 같죠?

후임 총리 인선에서 청와대가 어느 부분에 가장 초점을 맞추고 있을까요?

질문 9 고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 특별 사면을 두고 여야가 치열한 공방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박범계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2년 전 발언이 새삼 주목받고 있습니다. "사면 로비를 위한 거대 지하 시장이 있었다, 사면 기준이 투명하지 않아 '큰 지하시장'이 형성됐다"고 이야기했는데요. 가능한 일이라고 보세요?

질문 10 여당에서는 이 문제와 관련해서 국정조사를 하자고 주장하고 있는데요. 국정조사 필요하다고 보시는지요?

질문 11 그러나 사면은 대통령의 특권이기 때문에 이 문제를 과연 깨끗하게 조사할 수 있을지도 의문을 갖는 분들이 많은데요?

질문 12 특별사면 문제가 크게 번지면서 정작 성완종 리스트 당사자 8명에 대한 수사 진행이 늦어지고 있다는 지적도 있는데요. 이 부분은 어떻게 보세요?

질문 13 아직 검찰 소환조사는 이루어지지 않았는데요. 이완구 전 총리, 홍준표 경남지사가 소환대상 1순위로 꼽히고 있는데요. 일단 검찰은 '현직 총리 소환'이라는 부담을 덜게 됐죠. 소환조사 언제쯤으로 예상을 해볼 수 있을까요?

성완종 리스트에 언급된 8인이 모두 소환될까요?

질문 14 4.29 재보선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하루하루 판세가 요동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의 판세 어떻게 보세요?

질문 15 이번 선거의 가장 큰 변수, 성완종 리트스 파문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성완종 특별사면 의혹은 선거 결과에 어떤 영향을 줄 것으로 보시는지요?

질문 16 박근혜 대통령의 악화, 4.29재보선의 새로운 돌발 변수로 떠올랐는데요. 특히 새정치민주연합의 긴장한 표정이 역력한데요?

질문 17 4·29 재보선 승패에 양당대표의 앞날이 달려있다는 분석도 있는데요. 재보선 결과가 양당 대표에 미치는 정치적 타격 어떻게 전망하세요? 한쪽이 전패할 경우에는 상황이 매우 심각해지겠죠?

연합뉴스TV 제보:02-398-4409, yjebo@yna.co.kr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시사터치,박대통령,총리,사표,수리…정국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544
全体アクセス
15,970,486
チャンネル会員数
1,864

정치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