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국정농단 수사 제대로"…재수사 이뤄질까

2017-05-13 アップロード · 3 視聴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에 대해 검찰이 제대로 수사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배경과 발언 의도를 놓고 의견이 분분한 가운데 재수사가 이뤄질지 주목됩니다.

김지수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최근 참모진과의 오찬자리에서 조국 민정수석에게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에 대해 검찰이 제대로 수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조 수석 임명과 김수남 전 검찰총장 사의 표명에 즈음해 나온 발언이라 무게감이 실렸습니다.

법조계 안팎에서는 대선 1호 공약인 '적폐청산' 의지를 재천명했다는 시각과 사실상 검찰 '재수사'를 지시한 것이라는 분석 등 여러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일단 검찰과 특검을 오간 수사 끝 박근혜 전 대통령까지 구속기소한 상태에서 전면적 재수사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입니다.

다만 수차례 검찰 조사에도 구속을 면한 우병우 전 수석이나 재벌 개혁을 앞두고 뇌물공여 혐의를 면한 대기업 등을 겨냥한 것이 아니냐는 해석도 있습니다.

청와대는 원칙을 확인한 것 뿐이라면서 확대 해석을 경계했습니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중요한 사건에 대해 미진한 부분이 있는지 확인하고 검토하라는 말씀"이었다면서 검찰에 재수사를 지시한 것은 아니라는 취지로 선을 그었습니다.

그러나 조 수석이 과거 민정수석실 업무를 샅샅이 살펴보겠다고 밝히면서 지난 정권에 다시 사정당국의 칼날을 들이대는 것이 아니냐는 전망이 많습니다.

연합뉴스TV 김지수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대통령,국정농단,수사,제대로…재수사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1,164
全体アクセス
15,962,002
チャンネル会員数
1,796

정치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