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초점 문재인 대통령, '탈권위' 파격ㆍ소통 행보

2017-05-13 アップロード · 20 視聴

출연 : 현경병 성균관대 초빙교수ㆍ서갑원 전 민주당 의원ㆍ서양호 두문정치전략연구소 소장

문재인 정부 출범, 첫 주말을 맞은 오늘도 청와대는 내각 및 참모진 등 추가 인선 작업과 함께 정국 구상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 시간, 현경병 성균관대 초빙교수, 서갑원 전 민주당 의원, 서양호 두문정치전략연구소 소장 세 분 모시고 새 정부 출범의 총평과 특징 살펴 보겠습니다. 어서오세요.

질문 1 새 정부의 소통 방식부터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문 대통령이 참석자들과 재킷을 벗고 원형 테이블에 둘러앉았고, 재킷을 입지 않은 채로 한 손에는 테이크 아웃 잔을 들고 청와대 경내를 산책했습니다. 또, 어제는 청와대 구내식당에서 직원들과 점심을 함께 했습니다. 소통을 강조한 행보로 봐야할까요?

질문 2 문재인 정부 첫 인사에 파격이라는 수식어도 붙었습니다. '非 검사ㆍ여성ㆍ7급 공무원' 인사도 남달랐는데요. 새 정부 인사의 특징도 살펴 주시죠.

질문 3 김수남 검찰총장의 사표를 수리하는 한편 반부패비서관직을 신설해서 국정원 대선개입 의혹사건을 수사하다 검사 옷을 벗은 박형철 변호사를 기용했습니다. 어떤 의미로 해석해야 할까요?

질문 4 반면, 긴박한 한반도 주변 상황을 감안할 때 속도감 있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됐던 문재인정부의 외교안보라인 구성이 다소 지연되는 분위기입니다. 이유가 뭔가요?

질문 5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본관 대신 비서동에서 참모들과 어울려 업무를 보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비서동으로 쓰던 '위민관' 을 '여민관'으로 바꾸기로 했습니다. 노무현 정부 당시 이름으로 되돌린 거고요. 장관급인 정책실장과 국정상황실을 부활시켰는데, 역시 노무현 정부 때 제도입니다. 청와대 조직 개편에 대해 과거 노무현 청와대와 비슷하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데요?

질문 6 문 대통령이 다음 주 5ㆍ18 기념식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하라고 지시했습니다. 또 이념 편향 보완을 위해서 추진됐던 국정 역사교과서는 폐기하기로 했는데요. 이전 정부정책에 대한 청산작업이 시작됐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는데요. 어떻게 보세요?

질문 7 청와대가 정윤회 문건 유출 사건을 다시 조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박근혜 정부 민정수석실에 대한 조사가 이뤄질 것으로 보여 적폐청산 신호탄이 될지 주목되는데요? 하지만 이에 대한 야당들의 반응은 극명하게 엇갈리고 있는데요?

질문 8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기능을 대신할 국정기획 자문위원회가 곧 출범합니다. 국민이 직접 참여해 '국정운영 5개년 계획'을 만든다는 방침인데요. 어떤 역할을 할 것으로 보입니까?

질문 9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의 청문회 통과 여부가 문재인 정부의 첫 시험대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새 총리 인준에 속도를 내는 만큼 여소야대 국회가 준비할 인사청문회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데요.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뉴스초점,문재인,대통령,탈권위,파격ㆍ소통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1,326
全体アクセス
15,965,338
チャンネル会員数
1,796

정치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