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주ㆍ흡연 같이 하면 체내 중금속 농도 2배 높아져"

2017-06-13 アップロード · 3 視聴


앵커

중금속은 적은 양이어도 우리 몸에 들어오면 신경과 심혈관계에 악영향을 끼칩니다.

그런데 담배를 피고 술을 마시면 체내 중금속이 2배 이상 많이 쌓인다는 연구 결과가 처음으로 나왔습니다.

이준흠 기자입니다.

기자

음주나 흡연 등 나쁜 생활 습관이 체내 중금속 농도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조사 결과, 음주를 한 사람의 몸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납 54%, 수은 89% 등 중금속 농도가 더 높았습니다.

알코올이 영양소가 몸 속으로 흡수되는 것을 막고, 면역을 담당하는 대식세포 등에 의한 중금속 제거 능력도 저하시키기 때문입니다.

담배에는 자체 중금속이 들어있습니다.

특히 중금속이 호흡기를 통해 몸속으로 들어가면 음식으로 먹었을 때보다 체내 흡수율이 최대 80배 높습니다.

구용의 /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위해평가과장 "음주와 흡연을 동시에 하는 집단이 비음주·비흡연 집단에 비해 체내 중금속 농도가 2배 이상 높았습니다."

납과 수은 등 중금속은 우리 몸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치며 지속적으로 노출될 경우 적은 양도 위험합니다.

권호장 / 단국대학교 예방의학과 교수 "신경계 독성, 신장독성, 심혈관계 독성 등 전체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특히 요즘에는 어린애들의 신경발달에도 독성이 영향을 미친다는 보고들이 있습니다."

몸 속 중금속을 줄이려면 어패류나 우유를 많이 먹는 게 좋습니다.

칼슘과 엽산, 철분 등은 체내 중금속 흡수를 막아 몸 밖으로 배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식약처는 금주와 금연을 생활화하고 영양소를 고루 섭취하면 중금속 농도가 크게 떨어진다는 사실을 실험을 통해 확인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연합뉴스TV 이준흠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음주ㆍ흡연,같이,하면,체내,중금속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629
全体アクセス
15,983,378
チャンネル会員数
1,859

경제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