멸종위기종 흰발농게, 한려해상에 국내 첫 서식지 조성

2017-08-06 アップロード · 1 視聴


앵커

멸종위기 야생생물인 흰발농게의 서식지는 국내에서 3년 전 처음 발견됐습니다.

환경부와 국립공원관리공단이 친환경 모래포집기를 도입해 국내 최초로 흰발농게의 새 보금자리를 마련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신새롬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지난해 9월 국내 최초로 멸종위기 야생생물 흰발농게의 서식지를 마련하기 위한 작업이 시작됐습니다.

자원활동가와 마을주민 등 50명이 합심해 수중 모래포집기를 설치하는 작업이 한창입니다.

나무기둥 사이에 작은 나뭇가지를 채워 파도의 유속을 떨어뜨리고 모래와 펄의 퇴적을 유도하는 친환경 방식입니다.

김한진 / 국립공원관리공단 "흰발농게는 갯벌과 모레가 적절히 섞여있는 환경을 좋아합니다. 이러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수중모레 포집기를 설치하였고 지속적 모니터링을 한 결과 올 7월에 흰발농게 서식이 최초로 확인됐습니다."

멸종위기 야생생물 Ⅱ급인 흰발농게의 서식지가 국내에서 처음 발견된 지 3년 만입니다.

까다로운 조건에 서식하는 흰발농게는 과도한 해안개발로 서식지가 감소하면서 멸종위기에 처했습니다.

문명근 / 국립공원관리공단 소장 "국립공원에서는 과거 개발과 무분별한 이용으로 훼손된 갯벌보존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우리 주변에 서식하는 야생동식물은 국민들의 관심과 보호가 필요하며 자연과 사람이 공존하는 환경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국립공원관리공단은 갯벌지역을 특별보호구역으로 지정해 엄격히 관리하는 한편 멸종위기 동식물에 대한 보전의식과 국민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연합뉴스TV 신새롬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멸종위기종,흰발농게,한려해상에,국내,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721
全体アクセス
15,974,158
チャンネル会員数
1,864

사회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

30:40

공유하기
HD영상 옴부즈맨 8월6일
2週前 · 1 視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