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미기록 자두나무 등 새로운 식물 잇따라 발견

2017-08-08 アップロード · 5 視聴


앵커

우리가 흔히 보는 개량종이 아닌 기본종 자두나무의 국내 서식이 처음으로 확인됐습니다.

아예 세계적으로 보고되지 않은 새로운 식물도 발견됐습니다.

정윤덕 기자입니다.

기자

나무에 하얀 꽃이 만개했습니다.

나무 아래에는 '지뢰'라고 적힌 경고판이 선명합니다.

오래 전부터 강원도 지뢰지대 인근에서 '괴타리'라 불리며 산골 아이들에게 귀한 먹거리를 제공해온 이 나무는 국내에서 보고된 적이 없는 자두나무 기본종으로 확인됐습니다.

중국에 분포하는 기본종과 비교한 결과 유전자가 일치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흔히 재배하는 자두나무는 동양계와 유럽계, 북미계를 교배한 개량종으로 야생 그대로 자생하는 동양계 자두나무 기본종 군락지가 발견되기는 처음입니다.

정재민 / 국립수목원 연구사 "이번에 확인된 자두나무는 최후빙기 동안 한반도 중부까지 남하해 분포했다가 기후 온난화 과정에서 대부분 사라지고 현재 강원도 일부 기온이 낮은 계곡과 주변 지역을 피난처 삼아 잔존하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경북 울진에서는 세계적으로 확인된 바 없는 새로운 패랭이꽃이 발견됐습니다.

바닷가 절벽 바위 틈에서 자란다고 해서 '갯바위 패랭이꽃'으로 이름붙여진 이 꽃은 바닷바람에 견딜 수 있게 잎이 다른 300여 종의 패랭이꽃에 비해 두꺼우면서 회백색을 띄는 것이 특징입니다.

국립수목원은 새로운 식물들이 잇따라 발견되는 것은 국내 생물자원의 증가와 더불어 한반도 식물 분포와 진화 연구에도 의미가 크다며 종 보전을 위한 증식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연합뉴스TV 정윤덕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국내,미기록,자두나무,,새로운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772
全体アクセス
15,972,905
チャンネル会員数
1,860

사회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