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1번지 국민의당 '안철수 딜레마'…친안 vs 반안 대치

2017-08-08 アップロード · 7 視聴

출연: 양문석 공공미디어연구소 이사장ㆍ김우석 미래전략개발연구소 부소장

안철수 전 대표의 전당대회 출마를 둘러싸고 국민의당은 내홍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이 모든 부처의 갑질 문화를 뿌리뽑아야 한다고 지시한 가운데 오늘 공관병 갑질 파문을 일으킨 박찬주 대장이 군 검찰에 출석했습니다.

이 시간 양문석 공공미디어연구소 이사장ㆍ김우석 미래전략개발연구소 부소장 두 분 모시고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 1 이른바 '공관병 갑질'로 물의를 빚은 박찬주 대장이 오늘 소환돼 조사를 받고 있습니다. 문 대통령, 어제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군을 비롯해 전 부처 갑질 문화 뿌리 뽑아야 한다며 대책 마련을 지시 했는데요. 공직 사회, 특히 군이나 경찰 등 계급이 있는 조직이 가장 심한 것 같아요. 고질적인 병폐가 쉽게 나아질까요?

질문 2 홍준표 한국당 대표가 어제 최고위원회의에서 "최근 군 개혁을 명분으로 내세운 좌파 단체의 고발사건이 난무하다"면서 "여론몰이로 군 장성들을 내쫓고 있다"고 발언해 논란을 빚고 있습니다. 어떻게 봐야 할까요?

질문 3 문 대통령, 어제 휴가에서 돌아와 트럼프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하고 수석보좌관 회의도 주재하면서 바쁜 일정을 소화했는데요. 어제 트럼프 대통령과 통화할 때 입었던 체크 무늬 반팔 남방이 동이 났다고 합니다. 예전에 바람막이 등산복도 그랬죠. 즐겨마신 '문 블렌디드' 커피가 품절됐고요. '완판남'으로 불린다고 합니다. 휴가중 일독했다는 '명견만리'가 베스트셀러로 등극했다고 합니다.

질문 4 국민의당 의원 10여명이 어제 안철수 전 대표를 찾아 당 대표 불출마를 요구했지만 안 전 대표는 일축했습니다. 의원들은 "마치 벽에 대고 얘기하는 것 같았다"고 했는데요. 양쪽이 이처럼 극단적으로 생각을 달리하는 이유는 뭘까요?

질문 5 출마 반대와 찬성 파간 정면 충돌 양상을 보이고 있는데요. 전대 실무 준비 의원들이 줄사퇴하고 있습니다. 전대준비위원장 맡은 황주홍 의원 사퇴 의사 밝히고 부위원장인 장정숙 의원도 사의 표명했죠. 전대까지 20일도 채 남지 않았습니다. 반안계 의원들은 안 전 대표가 당 대표가 된다고 해도 인정할 수 없다 밝히고 있습니다.

질문 6 이런 가운데 박주선 비대위원장은 안 전 대표의 출마에 대해 "만신창이가 된 당 살리겠다고 나선 안 전 대표에게 고마워할 일"이라며 "사퇴요구는 공당에서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박 비대위원장이 안 전 대표의 손을 들어준 이유는 뭘까요?

질문 7 지금으로선 국민의당 전당대회가 안 전 대표와 출마에 반대하는 천정배·정동영 의원의 대결 구도로 갈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이런 가운데 '반 안철수' 후보단일화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는데요. 만약 단일화가 이뤄질 경우 안 전대표가 당선될 수 있을까요?

질문 8 민주당과 한국당은 당 혁신위를 구성해 본격적인 혁신작업에 나설 예정입니다. 하지만 민주당은 지방선거 공천권 문제, 한국당은 친박 등 인적 청산 문제가 '뇌관'처럼 잠복해 있는 상황인데요. 어떻게 전망하시는지요?

질문 9 국정원 적폐청산 TF 활동에 대응해 자유한국당이 '국정원개악저지 TF'를 구성하면서 맞대응에 나섰습니다. 왜 노무현 정부 시절의 적폐는 놔두고 박근혜 이명박 정부의 일만 파헤치느냐가 보수 야당측의 주장인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10 문무일 검찰총장이 검찰 역사상 최초로 과거 사건 처리 관련 검찰 잘못 공개 사과했습니다. 검찰개혁 앞두고 주목됩니다.

지금까지 양문석 공공미디어연구소 이사장ㆍ김우석 미래전략개발연구소 부소장이었습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뉴스1번지,국민의당,안철수,딜레마…친안,vs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781
全体アクセス
15,972,914
チャンネル会員数
1,860

정치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