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종일 에어컨 빵빵…온도와 함께 건강도 '뚝'

2017-08-09 アップロード · 2 視聴


앵커

덥고 습한 날이 계속되다보니 냉방기기를 하루종일 켜놓고 지내는 분들 많이 계실 겁니다.

하지만 에어컨 바람을 오래 쐬면 냉방병과 레지오넬라증 등 일명 '에어컨병'에 걸릴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준흠 기자입니다.

기자

무더운 날씨에 에어컨을 과도하게 틀면 우리 몸은 이상 신호를 보냅니다.

자율신경계가 더운 외부와 차가운 실내의 온도차를 적응하지 못해 '냉방병'에 걸리기 때문입니다.

김규남 / 인제대상계백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여름 감기 비슷하게 뭔가 좀 몸이 찌뿌둥하고 피곤하고 몸살도 나는 것 같고 그러다가 배탈, 설사 같은 것도 생기고…전신 증상이 다 올 수 있어요."

덥다고 무턱대고 에어컨을 켤게 아니라 실내외 온도 차를 5도 이내로 유지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에어컨병은 이뿐만이 아닙니다.

여름철 적정 실내 습도는 60%지만 냉방을 유지하려고 창문을 닫으면 습도가 절반으로 떨어져 호흡기 점막이 건조해집니다.

세균이 살기 좋은 환경이어서 비염에 걸릴 위험이 커지는 것입니다.

또 요양원처럼 대규모 인원이 모여 지내는 곳에서는 레지오넬라증도 조심해야 합니다.

에어컨 냉각수에서 많이 사는 균이 자칫 집단감염을 일으킬 수 있어 소독 등 철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김규남 / 인제대상계백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연세가 많은 어르신의 경우에는 면역력이 떨어져 있으니까 그냥 지나가는 게 아니라 폐렴으로 갔다가 제때 치료를 안 받으면 패혈증, 신부전으로 잘못되실 수도 있으니까…"

각종 에어컨병을 막기 위해서는 3~4시간마다 환기를 하고 2주에 한번은 필터를 청소하는 게 바람직합니다.

연합뉴스TV 이준흠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하루종일,에어컨,빵빵…온도와,함께,건강도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1,119
全体アクセス
15,974,182
チャンネル会員数
1,866

경제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